[기자칼럼] 의사출신 국회의원의 활약을 보며
상태바
[기자칼럼] 의사출신 국회의원의 활약을 보며
  • 승인 2004.10.15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보건복지부와 산하기관 국정감사를 보고 있으면 마치 출신 직능의 경연장 같다.
보건의료와 관계없는 국회의원은 서로 역할분담해서 보편적인 정부정책과 예산 씀씀이를 감사하기 마련이지만 보건의료와 복지분야와 관계된 의원들은 보편적이면서도 자신의 특수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질의하는 게 일반적이다.

이중 의사출신 국회의원들의 전문역량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오랫동안 의료분야에서 갈고 닦은 지식도 지식이지만 소속 단체와 대학, 연구기관 등의 보이지 않는 지원을 받아 국감자료의 수준이 높다.

이런 의원의 질의는 보도가치도 높아 보건의료계 신문에 자주 인용된다.
‘국민들이 가장 원하는 보험급여확대 품목은 MRI 검사’, ‘의약분업 위반행위 만연’, ‘연명치료문제 대책 시급’, ‘장기이식 사후관리와 평가시스템 마련해야’ 등등 의협의 주요 관심사가 홍수를 이룬다.

국회의원 하나 없는 한의사 입장에서 보아도 국회의원의 메리트는 상상을 초월한다.
행정부와 각 단체로부터 자료를 제공받아 자체 가공과정을 거쳐 소속 단체의 관심사를 이슈화하거나 상대 단체의 아픈 부분을 공격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물론 이 경우 국민의 건강증진이라는 대의명분이 자리잡고 있지만.

이번 국감에서도 의사출신 국회의원은 아니나 다를까 비록 질의는 하지 않았지만 보도자료를 배포해 한약의 간 독성문제를 거론하는가 하면 추적 60분에서 보도된 한약재 유통과 관련해 계속해서 문제를 제기할 뜻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대변할 사람이 없는 한의계로서는 스스로 항의하는 이상의 다른 수단을 찾지 못해 가슴앓이를 할 도리밖에 없다.

한의협의 한 관계자는 “이런 일을 하라고 직능단체가 국회의원을 당선시키려고 애쓰는 것 아니냐”면서 씁쓸한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한의계는 국회의원 한 명 없어 서러움을 받으면서도 장기적인 플랜이 없다. 선거가 끝나도 선거백서 하나 없다.

다된 선거에 왜 졌는지 면밀한 원인분석을 하기보다 서로 책임을 전가하기 일쑤다. 한의협은 선거는 후보의 개인자질문제라며 후보 탓을, 후보는 도와주지 않는 한의협 탓을 한다. 그런 뒤 모두들 한 마디 한다. “그것이 한의계의 한계라고.”

그렇게 말하는 인사들의 입장이 이해는 간다. 그렇지만 한의사 출신 국회의원이 그토록 필요하다면 그에 상응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
평소에 넉놓고 있다가 선거 때가 되면 지원하는 시늉만 내는 관성을 이제는 탈피해야 한다.

또 국회의원이 없으면 없는대로 17 국회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치과의사회와 같이 맨투맨으로라도 국회의원을 만나 한의계의 전략과제를 설명하는 등 협조를 구해야 할 것이다.

본지 취재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