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여당 “사실무근”
상태바
한의원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여당 “사실무근”
  • 승인 2020.12.1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조원준 보건의료전문의원 SNS에 공보국 정정문 개시…“논의조차 한 바 없어”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의원과 약국, 병의원 등에서 진단키트를 활용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언론보도에 관해 여당이 사실무근이라고 정정했다.

모 언론매체는 지난 15일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를 활용해 전국의 한의원, 병의원, 약국 등에서 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전국 2만여개 약국, 7만여개 병의원, 1만 5000여개 한의원에 기존 검사소까지 활용하면 1개 시설 당 맡게 되는 검사대상자가 500명 이하로 줄어 검사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취지였다.

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이미 대한약사회 등과 구체적인 실무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민주당 핵심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현재 임시 선별검사소를 확대하고 있지만 전 국민을 검사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며 “전국 약국과 병의원, 한의원 등에서 코로나19 검사를 할 수 있도록 길을 터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약국의 경우 이미 마스크 판매 등을 통해 코로나19 보조 활동을 한 바 있다”며 “키트 배급과 재교육 일정 등을 감안하면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비의료인의 진단검사에 따른 의료법 위반 가능성에 대해 또 다른 여당 관계자는 “법 개정이 필요하면 임시국회 내에 여야가 합의해 처리하면 된다”며 “법 개정이 필요 없는 사안은 정부가 시행령을 마련하면 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여당은 이러한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일축했다.

◇조원준 의원이 개인 SNS에 개시한 글.

 

조원준 더불어민주당 보건의료 전문의원은 해당 언론의 보도 이후 개인 SNS에 더불어민주당 공보국의 글을 인용하며 내용을 정정했다.

그는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를 활용한 전 국민 검사를 위해 전국 약국과 병의원, 한의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놓고 구체적인 논의에 착수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라며 “신속진단키트를 활용한 전 국민 검사와 관련하여 정부와 여당은 어떠한 논의나 검토를 진행한 바 없고, 대한약사회와 실무 논의를 진행했다는 것 또한 사실이 아님을 밝힙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여기저기서 근거 없는 보도와 주장들이 난무하는 상황”이라며 “정정보도를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