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연변대와 ‘한약자원 및 한·조의약 연구동향’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한의학연, 연변대와 ‘한약자원 및 한·조의약 연구동향’ 심포지엄 개최
  • 승인 2020.11.13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약용식물 재배 현황 및 약물 효능 예측 모델 등 주제 발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연변대와 공동으로 ‘KIOM연변대 국제 심포지엄13일 오전 한국과 중국에서 각각 화상대면 방식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의학연과 연변대가 공동 주최한 이번 심포지엄은 한약자원 및 한·조의약 연구동향이라는 주제로 한의학연과 연변대 양 기관 연구진이 참여해 연구 현황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첫 세션에서는 한약자원의 연구 동향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세부내용으로 연변대 농학원 박인철 교수가 약용식물의 재배현황한의학연 강영민 책임연구원이 하수오 표준 원물생산 및 포제연구연변대 농학원 엄일자 교수가 식용 도라지 재배 기술 연구한의학연 이준 책임연구원이 채집시기에 따른 약효성분 분석을 주제로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조의약 연구동향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연변대 의학원 박인범 교수는 태음인 당뇨병 합병증에 대해 발표했으며 이어 한의학연 이시우 책임연구원이 사상체질 유전체 역학 인프라 구축연변대 의학원 임장청 부원장이 합방변치의 방법, 마지막으로 한의학연 이범주 책임연구원이 약물 효능 예측 모델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한의학연과 연변대는 2012년부터 공동연구를 수행해왔다.

2018년에는 전통의약 공동연구와 학술교류 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류 협정을 체결하기도 했다.

최선미 한의학연 부원장은 이번 국제 심포지엄으로 약용자원연구 현황 교류에서 한발 더 나아가 전통의약 임상연구 분야까지 교류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종열 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국제적으로 고조되는 한약자원 확보와 관련 연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한 자리라며 양 기관의 활발한 연구 협력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