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승일의 의학정보] 전자레인지의 두 얼굴
상태바
[윤승일의 의학정보] 전자레인지의 두 얼굴
  • 승인 2004.10.0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너무나 편리해서 늘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전자레인지 혹은 microwave oven은 그 위험성에 대해 갑론을박이 있다. 아직까지 레인지에 관한 논문은 많지는 않고 정확한 결론은 없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잠재적인 그 문제점들에 관해서 전혀 모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한 실험에 의하면 전자레인지에 브로콜리를 넣어 익혔더니 일반적으로 스팀하게되면 항산화제라는 영양분이 11%만 손실되는 것에 비해 전자레인지 속에선 97%나 될 정도로 대부분 소실되었다고 한다.

브로콜리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녹황색 야채(cauliflower, brussel sprout, cabbage 등) 속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항산화제가 풍부히 들어있는데, 만일 대부분이 전자레인지 속에서 소실된다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2003년 Journal of the Science of Food and Agriculture라는 저널에 실린 논문인데 가정에서 흔히 하는 요리법 네가지, 즉 고압으로 끓이는 방법과 저압으로 끓이는 방법, 단순히 스팀으로 하는 요리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자레인지로 요리하는 방법으로 모두 비교했는데 영양성분 손실이 가장 적은 방법은 단순한 스팀 요리법이었다.

전자레인지로 요리하면 영양분이 60~90% 손실된다고 하는 이전의 러시아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논문이었다.
사실 전자레인지의 문제점에 대해 최초로 연구 실험한 과학자는 스위스의 닥터 Hans Hertel이다. 그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전자레인지로 요리한 음식은 적혈구(헤모글로빈)를 감소시키고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심지어 현대 과학이 밝힐 수 없는 알 수 없는 성분(radiolytic compound)마저 검출된다는 것이다.

백혈구 수치는 반대로 증가하는데 인체가 전자레인지 음식을 하나의 병균으로 인식하고 영양을 보충해주는 것이 아닌 독소로 인식함으로써 백혈구 수치가 늘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염증이 생기면 백혈구가 증가하게 되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태양광선은 직류를 발생하지만 전자레인지는 교류(AC)를 통해 물 분자 속의 산소를 자극하여 마찰을 일으킴으로써 열을 발생시키게 되어 음식이 익게 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음식물은 물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음식 속의 모든 분자나 원소들이 이런 방법으로 자극을 받아 열을 발생하는데 자연적인 방법은 결코 아니다. 단백질의 구성성분 또한 독소와 관련이 있는 형태로 바뀌어 인체에 해를 줄 가능성도 많다.

1992년 닥터 Hertel과 그의 실험팀은 스위스 법정에서 그들의 연구실험인 “전자레인지는 건강에 위험하다”라는 결론을 보도하지 못하게 공표금지령까지 당하기도 했다. 당시의 Swiss Trade Organization의 막강한 로비에 의해서라고 한다. 1998년에 의사표현의 자유에 대한 법에 의해 다시 복권이 되기는 했지만….

전자파로 인해 전자레인지 정면에 가까이 서있는 것 또한 위험한 일이다.
결국 마이크로웨이브 오븐이 미칠 가능성이 있는 위험성은 다음과 같다.
△음식이 플라스틱 용기나 종이로 된 접시 혹은 덮개와 함께 섞여서 암을 유발하는 독소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다. △음식의 온도가 너무 갑자기 뜨거워져서 폭발될 수도 있는데 특히 유아 젖병을 레인지에 두고 가열시키면 위험하다. 우유 속의 성분을 파괴하기도 한다. △야채나 다른 음식들은 특히 항암효과를 내는 영양분이 손실된다. △음식 속의 화학적 구조가 변형되어 신원미상의 음식물질로 변질된다.

1991년에 고관절을 수술한 여성이 사망한 것과 관련해 소송이 걸렸는데 이유는 병원근무자가 실수로 전자레인지에 혈액을 데운 후에 환자에게 수혈을 했기 때문이었다. 보통 수혈하기 전에 혈액을 데우는데 전자레인지로 하지 않는다. 레인지가 혈액의 구조를 바꾸고 그 여성을 사망케 했던 것이다.

마이크로웨이브 오븐은 결국 음식물의 분자를 파괴하고 변형시킨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음식들을 단지 편리성에 의해 아무 생각 없이 먹고있다.
The Body Electric이란 책으로 유명한 닥터 Robert Becker는 “전자레인지 질환”이란 용어로 첫번째 증세가 저혈압과 느린 맥박수가 시작된다고 했다. 나중엔 스트레스질환인 만성 교감신경 흥분증이 생기고 고혈압이 유발된다는 것이다. 두통, 어지러움, 안구통증, 불면증, 불안증, 소화장애, 탈모, 백내장, 암 등 또한 가능하다고 한다.

미국 텍사스 경희종명한의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