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으로 기능성 소화불량을 완화 시킬 수 있나요?
상태바
한약으로 기능성 소화불량을 완화 시킬 수 있나요?
  • 황만기
  • 승인 2020.07.03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만기 서초아이누리한의원 대표원장
황만기
서초아이누리한의원
대표원장

본 기고문에서는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를 통해 진행되었던 한의학 관련 질의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문의했던 내용을 간추려 이에 대한 한의사의 답변을 함께 게재한다.

 

Q. 현재 고 3 수험생인 저희 아들의 만성적인 소화불량에 대해서 상담 좀 드리겠습니다. 2년 전부터 공부 스트레스가 많은지, 반복적으로 트림을 자주 하고, 가끔 속이 쓰리다는 얘기도 하고, 배가 늘 더부룩하다는 표현을 자주 합니다. 또, 식사를 할 때마다 조금만 밥을 먹어도 갑자기 배가 부른 느낌이 있다고 하면서 금세 수저를 놓게 됩니다. 밥 먹고 나서는 배(주로 명치 부위)도 자주 아프다고 하구요. 우리 아이가 점점 야위어하는 느낌을 받아서 너무 속상해요. 이러다 큰일 나겠다 싶어서 얼마 전에 병원에 가서 내시경 검사하고 초음파 검사 등을 다 했는데, 특별히 구조적으로는 문제가 없는 상태이니까, 가급적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잘 쉬게 해주라는 너무 뻔한 얘기만 들었어요. 제가 병명을 물어보니, 기능성 소화불량이라고 하시면서, 예민한 수험생들한테 많이 나타나는 병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체력적으로도 많이 지쳐 있는 저희 아이에게 보약 겸해서 기능성 소화불량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는 한약을 먹이고 싶은데, 이런 저희 아이에게 효과 좋은 한약이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고 3 수험생 아드님의 기능성 소화불량 증세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한약 처방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네요.

기능성 소화불량(functional dyspepsia)은, 로마 기준 Ⅲ에서, ‘위·십이지장 영역에서 발생되는 증상인 식후 만복감(포만감), 조기 만복감(포만감), 속쓰림(epigastric burning) 중 한 가지 이상 호소할 때’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의 한의학적 명칭은 담음(痰飮) 또는 담적(痰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후 만복감(식사를 한 이후 2시간 정도가 경과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위 안에 음식이 계속 남아 있는 것 같은 불편한 느낌), 상복부 팽만감, 조기 만복감(식사를 시작하자마자 갑자기 배가 부르고 더 이상 식사를 할 수 없는 느낌), 구역감, 잦은 트림, 속쓰림, 명치 부위에서 발생하는 불쾌하게 화끈거리는 느낌, 식후 상복부 통증 등과 같이, 임상적으로는 주로 상복부 중심의 통증이나 불쾌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스트레스가 굉장히 심한 고3 수험생들에게서 매우 흔하게 관찰됩니다. 사상체질의학적으로는 보통 소음인(少陰人) 아이들에게 더 자주 그리고 더 심하게 증상이 나타납니다.

2019년도 SCI급 국제의학저널에 발표된 한의약 논문을 살펴보면, 총 1451명이 포함된 총 15편의 무작위 대조군 임상시험(15 RCTs)을 메타 분석한 결과, 건비이기(健脾理氣) 효능을 가진 특정한 한약재들(백출, 감초, 복령, 사인, 목향, 당삼, 반하, 진피)이, 기존의 양약 처방들에 비해서, 복통, 복부 팽만감, 조기 포만감, 잦은 트림, 식욕부진, 피로감 등 기능성 소화불량 지표들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더 우월한 개선 효과를 보이는 것이 이미 과학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최근 일본에서는, 기능성 소화불량 치료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한약 처방으로서, ‘육군자탕’, ‘반하사심탕’, ‘반하후박탕’에 대한 임상 연구를 아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육군자탕’에 대한 연구가 가장 활발한 편인데, 위 운동 조절, 적응성 이완 상태의 개선, 위 저장능 향상, 그렐린 분비에 따른 만성 식욕부진 개선, 스트레스 호르몬 감소 등이 이미 과학적인 논문으로, 학계에 보고되어 있습니다. 최근 다기관 RCT 연구는, 육군자탕이 기능성 소화불량 중에서, 특히 상복부 통증 증세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시켰다고 보고했습니다.

고3 수험생 아드님과 함께 가까운 한의원에 직접 내원하셔서, 기능성 소화불량 증세 개선 및 체력 보강에 확실하게 도움이 되는 적절한 한약 처방을 꾸준하게 받게 해주심으로써, 건강한 수험 생활을 잘 영위하는데 많은 도움 받으시기를, 적극적으로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