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8] 한의원의 동선계획
상태바
[인테리어8] 한의원의 동선계획
  • 승인 2004.05.0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8. 한의원의 동선계획

■ 동선계획의 일반론

인테리어를 잘 하기 위해서 고려해야할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기능적 안배와 미적인 조화 그리고 동선관리가 그것인데, 이중 어느 것 하나 도외시 할 수 없습니다.
가장 완벽한 시공을 위해 세 가지 요소를 모두 충족하기란 그리 쉽지 않습니다. 건물의 형태와 가로 세로의 비율, 채광의 조건이나 근무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등 전제해야 할 사항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한의원 동선관리는 한의사와 스텝 및 환자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진료업무와 진료보조업무를 행하기 위한 경로를 조정하는 일입니다. 인테리어에서 고려하는 한의원 동선계획의 요체는 서로 간에 충돌을 피하고 작업반경을 줄여 효율성을 높이는 데 초점이 있습니다.
동선계획은 동선의 시작에서 목적하는 지점까지 흐름이 원활하고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기준을 설정합니다. 이를 위해 동선을 주부(主副)로 나누는데, 주동선에는 동선사용의 빈도가 큰 공간을 위치시키고, 조닝에 의해 구분된 구역사이에 주동선이 위치하게 합니다.

동선은 가능한 간단하고 직선적이며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처리합니다. 규모가 작은 실내공간의 경우, 복도 통로와 같은 연결공간을 생략한 오픈 플래닝으로 하면 공간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규모 이상일 경우 기능영역에 따라 공간을 분리하고 동선을 독립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동선계획 사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최근 한의원의 운영전략 방향은 전문화와 특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는 한의원 포화시대의 생존전략이기도 하지만, 복잡한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한 나름의 대응전략이기도 합니다.

현재 한의원 인테리어의 추세를 반영해 비만클리닉을 특화로 하는, 가로 세로가 30m×20m를 넘는 대형 한의원을 예로 들어 동선계획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문화와 대형화라는 컨셉을 어떻게 공간과 동선으로 구체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좋은 사례가 되리라봅니다.

1) 공간계획

먼저 이 한의원은 진료전략에 따라 질병치료 영역과 여성·피부·비만 치료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같은 공간에 존재하나 대형 한의원이기 때문에 각각의 영역이 독립성과 통합성을 갖추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두 개의 다른 치료 영역으로 구분되는 만큼 내원 환자에 대한 관리계획도 처음부터 분리되도록 설계에 반영했습니다.

초기 계획단계에서 1)섹션별 계획 2)섹션 내부 계획 3)섹션과 섹션의 연결계획으로 나누고, 전체적인 흐름과 내부적인 세부흐름에 무리가 없도록 설계했습니다. 또한 다른 科에 비해 비만클리닉 환자는 치료에 장시간을 보내므로 동선이 얽히지 않도록 배려했습니다.

2) 각 공간의 유의사항

▲ 인포메이션 데스크는 단순히 접수 수납하는 곳이 아니라 기본 상담과 예진기능을 함께 하는 곳입니다. 데스크의 효율적인 업무 분산을 위해 전문 상담실을 따로 배치하여 다음 내원 환자에 대한 안내가 지장을 받지 않도록 했습니다. 또한 접수 순간부터 환자의 내원 목적을 파악하여 침구치료와 비만치료에 대한 상담 검사를 분리하도록 했습니다. 이를 위해 데스크에 3인을 배치했습니다.

▲ 대기공간은 출입문을 중심으로 좌우로 구분 배치하여 각기 다른 영역의 환자가 대기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여성 및 비만의 경우 남성 환자의 접근이 자연스럽게 차단될 수 있도록 대기공간을 설계했고, 한 쪽 대기실은 외부에서 쉽게 눈에 띄지 않도록 설계했습니다.

▲ 여성·비만 치료의 경우, 공동 관리실과 개별 관리실을 나누고 실에 따라 샤워실도 분리 운영하도록 했습니다. 프로그램에 따라 진행 시간이 지장 받지 않도록 배려했습니다.

▲ 각실에 들어가는 의료장비가 무척 다양하므로 이들의 배치를 평면도상에서 고려할 때 이용 빈도·횟수·프라이버시의 경중 정도에 중점을 두어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게 유도하고, 동선을 최소화하도록 했습니다.

3) 동선계획

▲ 한의사의 동선: 한의원은 양방과 달리 치료가 앉은 자리에서 완료되지 않고 움직이는 이동폭과 이동량이 많이 요구되므로 이를 줄이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이동거리가 10m를 넘지 않도록 했습니다. 원장실(혹은 진료실)과 치료를 위한 이동경로와 검진을 위한 활동선이 예상됩니다.

▲ 간호사의 동선: 가장 많은 역할을 담당하기에 동선의 흐름이 가장 복잡합니다. 접수·예진·상담·진료기구의 소독·침구치료실의 진료보조구역·진료실과 대기실간의 연락업무 등등의 움직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행동이 반복되지 않도록 업무의 분담을 통해 동선의 길이를 단축할 필요가 있는데, 접수 파트와 치료파트를 분리하는 것이 요즘의 추세입니다. 위 한의원의 경우 치료 영역을 A·B로 나누고 간호사 영역을 별도로 설정하여, 동선을 최소화하고 각 기능을 충실할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 환자의 동선: 위 한의원의 경우 초진 환자의 경우를 제외하면 재진 이후부터는 접수 영역을 철저히 분리하여 동선의 혼잡과 중복을 막고자 했습니다. 각기 분리된 영역을 통해 효율적인 시간관리와 인적 관리가 이루어져 최소의 인원으로 대형 평형을 유지 관리할 수 있고, 동시에 적재적소 배치된 인력으로 환자가 한의원에 머무는 동안 자신을 상대하는 간호사나 한의사를 항상 대하는 듯한 공간구성을 이루었습니다.

위 프로젝트는 실제 한의원을 사례로 들었기에 동선에 대한 설명 이외 부분은 진료전략에 따른 경영에 관한 영역이므로 도면의 일부를 수정 및 삭제한 것입니다. <계속>

대표집필 김 도 환
아반디자인 대표, 02)323-5592
avanbos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