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새로 개편된 미국 한의사 시험 유형
상태바
[해외동향] 새로 개편된 미국 한의사 시험 유형
  • 승인 2004.05.0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통합한의사자격 신설, 한의대출신자만 응시 가능

김세영(미국 캘리포니아주 한의사)

미국에는 현재 1만3천명 이상이 NCCAOM의 침구사, 한약사 등 별도의 자격증을 가지고 각 주에서 의료 행위를 하고 있으나 오는 6월부터 시행되는 시험에는 기존 침구사, 한약사 시험에 통합한의사 시험 제도가 하나 더 추가됨에 따라 시험의 전체 유형이 큰 틀로 바뀐다.

미국 진출을 생각하는 국내·외 한의사들에게 부담이 되는 측면과 희망적인 측면이 공존하게 된 것이다.
영어로 치르는 통합 한의사 시험에 국내·외 한의사가 응시, 한의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명실공히 대표적인 한의사 자격증 취득은 물론 향후 국제 한의학 시장에서 한의사로써 활동을 보장받게 되는 새로운 형태의 시험제도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지금까지 NCCAOM의 침구사, 한약사 시험은 국내·외 한의대 재학생을 비롯하여 한의대를 졸업하지 않은 도제 실습생들도 도제서류를 통해 응시 자격을 얻었기 때문에 국내 토종 한의사들은 미국 진출을 위해 침구사 시험이 꼭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인식을 같이 하면서도 재학생, 도제실습생 누구나 시험을 같이 볼 수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자신들의 영역 확보에 누가 되고 불이익으로 작용한다는 사고 때문에 그다지 많은 호응을 받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에 새로 추가되는 통합 한의사 응시 자격은 국내·외 정규 한의대 졸업자에게만 주어진다.
국내 한의사들은 미국 진출을 위한 경쟁에서 어느 집단보다도 유리한 위치를 차지 할 수 있게 됨은 물론 시험을 통해 다시 한번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 셈이다.
재학생이 졸업 전에 응시해온 기존의 침구사, 한약사 시험 제도 자체가 없어진 것은 아니다.

전에는 일정 과목과 학점을 이수하면 학기 도중에라도 자격시험을 볼 수 있었으나 요건이 더욱 강화되어 종전에 비해 학기 중에 시험을 보기 위해 이수해야 하는 과목과 학점이 늘어나게 됐다.
졸업 전 침구사 자격시험 응시를 원하는 학생은 총 1725시간 중에서 최소 1450시간(최소 1100시간이상 이론수업, 350시간이상 임상실습)을 이수하여야만 시험에 응시 할 수 있다.
또 한약사 시험은 재학생인 경우 최소 2000시간(최소 1650시간 이상 이론 수업, 350시간 이상 임상실습)을 이수하여야만 재학 중에 시험을 볼 수가 있다.

그러나 어떤 학생이 시험에 합격하였다 해도 한의대에서 나머지 과목을 이수, 졸업 한 후 졸업장 사본을 NCCAOM에 제출하여야 자격증을 받을 수 있으며, 오는 6월 시험부터 추가로 시행되는 통합 한의사 시험에는 재학생과 도제실습생에게는 아예 응시자격이 주어지지 않는다.

사실 국내 한의사는 통합된 미국 면허증을 소지할 수 있는 실력과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NCCAOM측에는 통합 한의사 시험 자체가 없었고, 국내 한의사 또한 시간적 여유와 병원 운영상의 이유 등으로 침구사 시험 하나만을 먼저 응시하는 경향을 보여왔다.

여기에다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 한약은 식품으로 분류되는 추세였기 때문에 굳이 국내 한의사가 한약사 자격을 취득하려고 하는 동기도 적었다.
그러나 최근 미국 각 주에서는 한약사 자격증이 없으면 한약사용을 규제, 강화하는 법안이 속속 생겨남에 따라 앞으로 미국에서 한의원을 운영하고자 계획하고 있는 국내 토종 한의사는 한약사 시험 자격증을 소지하여야 한약 조제를 포함한 합법적 의료 행위가 가능해진다.

이제는 미국 진출을 위해서는 별도로 침구사, 한약사 시험을 준비하는 개별적 시험응시 준비보다는 통합 한의사 시험을 영어로 응시하여 합격해야 하는 당위성에 직면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이런 통합 한의사 시험응시 추세는 국내 한의사들의 정서와 자존심과도 무관하지 않아 응시 양상이 늘어 날 수밖에 없으며 미국 진출 시 유리한 면을 장악하고 미국 안에서 국내 한의사의 위상을 인정받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다.

하지만 통합 한의사 시험을 영어로 응시해야 하는 부담과 별도로 배정된 의학 전문 지식을 묻는 50문항의 양방 출제 범위 등 거의 모든 한의학을 영어로 다시 익혀야 하는 노력이 있어야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

www.nceaom.com

필 자 약 력
△건국대 중문학과·성균관대 행정대학원·미국LA삼라한의과대 졸
△美 캘리포니아 CA면허, NCCAOM 자격 취득, 美 보령한의원 운영
△현 서울국제한의사면허교육원장, 상명대 대학원 대체의학과 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