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핑요법⑦ - 김소형(서울 강남구 혜민한의원)
상태바
롤핑요법⑦ - 김소형(서울 강남구 혜민한의원)
  • 승인 2004.04.30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3.3 롤핑요법의 국내에서의 임상사례 (전호에 이어)

□ 질문 내용 □
1) 성명
2) 나이
3) 성별
4) 주증상
5) 롤핑을 받은 시기(언제, 어디서, 회수)
6) 롤핑요법을 시술받은 뒤의 소감
① 아주 만족스럽다
② 만족스럽다
③ 보통이다
④ 그저 그렇다
7) 앞 6번 문항에서 그렇게 선택하신 이유는?
8) 롤핑요법과 다른 치료법을 비교하신다면 어떤 차이점을 느꼈나?

3.3.3. 사례 3
1) 홍**
2) 51세
3) 남자
4) 이 악물기에 의한 근육 강직
5) 주 2회 4주
6) ② 만족스럽다
7) 개구 및 폐구시 동통이 사라짐. 개구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옴.
8) 악관절 장애와 근육기능 장애를 가진 환자의 증상은 성인들에서 매우 흔하며 대부분 증상은 일시적이고 특별한 치료없이 사라진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여러 해 동안 교합치료와 외과적 치료에 의해 많은 환자들이 과잉 치료를 받았고 그로 인해 원래 상태보다 치료하기 더욱 어려운 상황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는 특정의 원인 요소에 대해 확실히 모르는바 특징적인 증상완화 치료를 해야 한다.
종종 이런 방법이 유일하게 필요한 치료가 된다. 절대적으로 비가역적인 변화를 절대 초래해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롤핑요법을 선 치료 후 보조 치료 및 외과 치료를 권장한다.

3.3.4. 사례 4
1) 고**
2) 31세
3) 여자
4) 이갈이에 의한 근육 강직
5) 주 3회, 한달 정도
6) ② 만족스럽다
7) 환자의 개구 수치가 정상 수치로 돌아 왔음. 저작 용이. 차후에 보조장치 적용할 예정
8) 사례 3의 8) 참조

3.3.5. 사례 5
1) 김**
2) 40세
3) 여자
4) 편측 저작에 의한 근육 강직
5) 주 3회, 한달 정도
6) ① 아주 만족스럽다
7) 근육에 강직도가 원래 상태로 개구 상태 정상 및 TMJ 통증과 편두통 사라짐.
8) 사례 3의 8) 참조

제 4 장 한국에서의 적용과 제도적 보완점

국제롤핑협회는 롤핑 교육과정을 크게 3단계로 나누어 교육하고 있다. 지원자격은 4년제 대학 관련학과 졸업자에게 주어진다. 선행조건으로 지원자 스스로가 반드시 롤핑 10단계 치료와 동작치료를 3회 이상 시술 받아야만 지원할 수 있다.

이는 롤프 박사의 유언으로서 롤핑치료를 이론적으로 아무리 알아도 반드시 본인이 롤핑치료를 직접 시술 받음으로써 이러한 치료에 대한 확신을 가진 자 만이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롤핑요법에서 주로 사용되는 근막이완 조정술은 기존의 치료기술과는 달리 매우 특이하고 신비로운 느낌을 준다. 매우 따뜻하고 편안하며 아늑하다.

그리고 치료 후에 몸이 가벼워지고, 동작의 가동범위가 증가된다. 이러한 치료 경험을 통해 환자 스스로 바른자세를 만들게 되고, 자세가 바로잡히고, 중력에 대항한 바른 자세가 무엇인지 스스로 인지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을 한 자 만이 롤핑치료의 우수성과 차별성을 인지하고 롤퍼가 될 수 있는 기본 자격요건이 주어진다.

다음 1단계 교육과정(Foundations of Somatic Practice)은 해부학, 생리학, 발생학 등을 바탕으로 기본실습과 인체근육의 작용과 원리 등을 10주간 공부한다.

2단계 교육과정(Embodiment of Rolfing & Rolf Movement Integration)은 동작해부학, 근막이론, 롤핑요법의 세분화실습, 동작통합이론 및 교육을 10주 동안 공부한다.

3단계 교육과정(Clinical Application of Rolfing Theory)은 해부학, 생리학, 근육학, 근막이론을 바탕으로 임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제 적용례와 실기를 중심으로 10주간 공부한다.

위 과정 모두 월~금요일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수업이 진행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롤퍼가 양성되고, 그 후 계속하여 향상된 보수교육(Advanced Rolfeing Class)이 지속적으로 진행된다.

한국에서도 이러한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해부학, 근육학, 생리학, 동작해부학, 진단학, 자세진단학 등과 한의학의 경락학, 경혈학, 한방생리학, 한방병리학, 한방진단학 지식을 더하여 정확한 진단, 올바른 롤핑치료를 할 수 있는 롤핑전문가를 양성, 의료의 틈새시장을 개척해 국민보건에 이바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대체의학으로써 롤핑치료법이 갖고 있는 기초적인 이론과 한의학의 경락이론 사이에 큰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연구결과가 없는 실정이다.

<그림 7>은 롤핑치료의 기초원리에서 가장 중요한 인체의 각 근막들 사이의 상호 연결관계를 나타낸 그림이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이러한 연결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경락의 유주노선과도 상당부분 일치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한의학에서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경락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부족한 현실에서 향후 경락과 Fascial Connection, Fascial Web, Anatomy Meridian과의 상관성 연구가 중요한 연구과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제 5 장 결 론

지금까지 국내 처음 도입된 롤핑요법의 치료법과 임상에서의 적용례에 대한 고찰을 통해 향후 대체의학의 한 분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롤핑요법의 정체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롤핑요법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을 이용한 치료법이다.
2) 대체의학의 수기요법(Manual Medicine) 중에서 Soft Touch Technique 에 속한다.
3) 근막을 조절하여 근육의 뒤틀림(Distortion)을 재배열하고 골격의 형(Balance)을 맞춘다.
4) 중력을 이용하여 인체근골격계의 균형과 직립보행시의 바른 자세를 유도한다.
5) 바른자세 확립으로 청소년성장장애, 노화방지, 만성피로, 집중력강화, 요통, 견비통, 동통질환에 효과적이다.
6) 근막조직은 감정적인 것을 수용하고 기억하고 있으므로 이를 해소함으로 만성 정신적 스트레스를 제거할 수 있다. (미국 정신과 요법활용)
7) 국내에서의 적용을 위해선 기존 의료시스템과의 보완적 관계정립 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제도적장치(자격증)를 마련하는 것이 요구된다.
8) 기초 연구과제로는 한의학의 경락이론과 Fascial Connection, Fascial Web과의 상관성 연구가 요구된다.

부록
롤핑 10단계 치료법(THE ROLFING TEN SERIES) : 생략 <끝>

원고를 보내주신 필자와 애독해 주신 독자께 감사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