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 의무 포기·의약분업 빌미 제공”
상태바
“의료인 의무 포기·의약분업 빌미 제공”
  • 승인 2004.04.23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계, 오렌지 한의원 우려 급증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인 리컴 인터내셔널이 추진하고 있는 ‘오렌지 한의원’에 한의계의 우려가 모아지고 있다.
한의협도 기존의 방식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운영되는 ‘오렌지 한의원’을 간과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정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한의협 김동채 상근 재무이사는 “오렌지 한의원의 운영형태는 자신의 수익을 위해 의료인의 의무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운영 형태 등을 면밀히 검토해 위법 사항이 발견될 경우 법적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약재 규격이 정확히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닌 상태에서 한의사가 처방전만을 발행하고 투약을 관리하지 않는 것은 의료인의 의무를 저버렸다는 것이다.

김 이사는 “여러 곳의 한약국에 동일한 처방을 주고 한약을 조제하게 했을 경우 자신이 요구했던 약이 나올 수 없다는 게 현실”이라며 “이는 비용을 줄이겠다는 이유만으로 의료윤리를 송두리째 무너뜨리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한의계에서 오렌지 한의원의 운영형태에 가장 우려하고 있는 것도 이 문제다.
한방 의약분업에 대한 정의나 기본 준비가 전혀 돼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의약분업의 빌미만을 제공해 한약과 관련한 한방의료행위를 크게 낙후시킬 것이라는 지적이다.

아직까지 한약사 수는 620여명 수준이어서 수적으로도 의약분업을 논하기 어려우나 한의약의 본질을 왜곡한 채 2만7천여명에 달하는 한약조제 약사들이 가세해 ‘한방의약분업’을 요구할 경우 1993년 한약분쟁을 훨씬 능가하는 파동으로 이어질 것이 분명하고, 결과에 관계없이 한의계는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또 일선 한의사들이 우려하고 있는 것은 막강한 조직력과 자금력을 앞세운 프랜차이즈 업체의 가격 인하와 홍보 공세다. 그리고 환자의 치료보다는 경영이 우선돼 한방의료에 심각한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는 우려다.

이것이 현실화된다면 한방병원이나 대규모 한의원을 제외한 대다수의 한의원은 이들과 경쟁하기 위해 파행적 운영이 불가피해져 의료의 질 하락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특히, 특별한 연고와 자금력을 갖추고 있지 못한 상태에서 새로 한의원을 개원하려는 한의사에게는 큰 위협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리컴 한방사업본부 구종민 본부장은 “한약가격 30% 인하는 일간지 기자의 잘못된 이해로 인한 오보로 빚어진 일”이라며 “한의사들이 모여 한의원 운영방향을 결정하고 한의사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그렇게 까지 우려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약 값 인하는 한약재를 대량 구입하고 직거래 등을 할 경우 ‘한약재’ 구입가격을 30% 정도 낮출 수 있다는 말을 모 일간지 기자가 ‘한약’ 값에 그대로 꿰어 맞춰 벌어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현재 오렌지 한의원은 경기도 성남과 서울 동대문 등 두 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서울 양재동에 한약국을 개설해 놓고 있어 아직까지는 크게 우려할 만한 대상으로 성장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한의원에 대한 문의가 계속되고 있고, 상담 중인 한의사도 상당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