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 전탕방법 변해야 한다(8)
상태바
한약 전탕방법 변해야 한다(8)
  • 승인 2004.04.19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3) 실험성적

■ 鎭痛效果

① 醋酸法에 의한 진통효과
五積散이 鎭痛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醋酸法을 이용하여 측정한 결과, 對照群은 writhing syndrome의 횟수가 26.88±1.65회(이하 ± 이하 편차 생략 - 편집자 주)였다.
반면에 압력식으로 추출한 五積散(이하 A로 표기) 투여군 14.00, 무압력식으로 추출한 五積散(이하 B로 표기) 투여군 13.63, M-15로 추출한 五積散 (이하 C로 표기) 투여군 21.44로 모두 대조군에 비해 有意性있게 감소했다.

② Acetyl choline法에 의한 진통효과
五積散이 鎭痛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Acetyl choline法을 이용하여 측정한 결과, 對照群은 writhing syndrome의 횟수가 4.29회였다.
반면에 A 투여군 0.86, B 투여군 0.57, C 투여군 0.857로 모두 대조군에 비해 유의성있게 감소했다.

■ 消炎效果

五積散이 消炎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5% 초산생리식염수 0.1㎖를 흰쥐의 左後肢足蹠에 피하 주사하여 부종을 유발시킨 다음 30분 간격으로 부종증가율을 측정한 결과는 <표>와 같다.
A와 C 투여군의 경우 120분 후와 180분 후 그룹에서 統計學的으로 有意性이 있었으며 B 투여군은 統計學的인 有意性은 인정되지 않았다.

■ 瘀血에 미치는 영향

① Hematocrit値에 미치는 영향
Hematocrit値는 正常群이 39.1%인데 比하여, 對照群은 52.37%로 有意性있게 증가된 반면에 A 투여군은 41.51%, B 투여군은 43.97%, C 투여군은 41.03%로 나타나 모두 대조군에 비해 유의성있게 감소됐다.

② Platelet count에 미치는 영향
血小板數의 변화는 正常群이 1025.25 (×103/㎣, 이하 ×이하 생략)인데 비하여 對照群은 803.83으로 有意하게 減少되었다. 反面에 A 투여군은 1085.45, B 투여군은 1064.33, C 투여군은 1096.75로 나타나 모두 대조군에 비해 유의성있게 증가하였다.

③ Prothrombin time(이하 PT)에 미치는 영향
PT의 變化를 보면, 正常群이 14.25sec인데 비해 對照群은 14.38로 增加되었으나 有意性은 없었다.
反面에 A 투여군은 13.43, B 투여군은 13.67로 대조군에 비해 유의성있게 감소되었다. C 투여군은 14.0으로 나타났으나 有意性은 없었다.

④ Fibrinogen 含量에 미치는 영향
血漿內의 Fibrinogen含量은 正常群이 166.43㎎/㎗인데 비하여 대조군 에서는 133.0으로 나타나 有意하게 減少되었다.
反面에 A 투여군은 232.14, B 투여군은 231.33, C 투여군은 216.38로 나타나 모두 대조군에 비해 유의성있게 증가되었다.

(4) 考察

五積散은 太平惠民和劑局方 卷2에 처음 수록된 처방으로, 發表溫裏, 順氣化痰, 活血消積, 燥濕健脾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으며, 外感風寒과 內傷生冷으로 인한 身熱無汗, 頭痛身疼, 項背拘急, 胸滿惡食, 嘔吐腹痛, 舌苔白滑 등의 증상과, 婦女의 血氣不和로 인한 心腹疼痛, 月經不調 등이 寒性에 속한 症候를 치료한다.
따라서, 論者는 이러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五積散을 이용하여 鎭痛, 關節炎, 瘀血, 消炎의 측면에서 약효 비교를 하게 되었다. writhing response란 등을 逆으로 구부림(arching of the back)과 뒷다리의 뻗침 현상으로 나타나는데, 이러한 一連의 반응은 인간에서의 visceral pain의 모델로서 간주되고 있다.

먼저, 醋酸法 및 Acetyl choline法에 의한 鎭痛效果를 보면 A, B, C 투여군 모두 對照群에 비해 writhing syndrome의 횟수가 유의성있게 감소하였다.
五積散이 消炎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5% 초산생리식염수 0.1㎖를 흰쥐의 左後肢足蹠에 피하 주사하여 부종을 유발시킨 다음 30분 간격으로 부종증가율을 측정한 결과, A, C 투여군에서는 120분 후와 180분 후 그룹에서 대조군에 비해 부종증가율이 유의성있게 감소했다.

HA 유발 어혈병태는 HA를 白鼠의 臀部에 1일 1회 1주일간 근육 주사하여 瘀血證候를 일으키는 것인데, HA는 부신피질 호르몬으로 말초에서의 glucose 흡수와 이용을 억제하여 혈당을 증가시키고 단백질의 분해를 촉진하여 中性脂質酸의 加水分解促進으로 血中脂肪酸을 증가시킨다.

또, HA를 근육주사하면 毛髮疏 不光澤, 消瘦, 肢冷, 권曲, 拱背, 反應遲鈍, 不活動 등의 外觀的인 변화가 나타나고, 혈액에서는 高粘度血症 즉, 혈액의 粘度와 濃度 그리고 凝固性 및 赤血球凝集의 증가 등의 변화가 일어난다.
hematocrit(혈구용적) 치는 혈액 전체의 부피에 대한 血球 부피를 나타낸 것으로, 항응고제를 가한 혈액을 원심 분리하여 혈구성분을 침전시키고 전혈에 대한 혈구의 비율을 %로 나타낸다.

이번 실험에서 hematocrit치의 변화를 보면, 對照群은 正常群에 비하여 유의성있게 증가되었는데, 이것은 HA의 약리작용으로 인한 적혈구수의 증가 때문이다. 反面에 세가지 투여군 모두에서는 對照群에 비해 有意性있게 감소되었다. 血小板數의 변화는 對照群이 正常群에 비하여 有意하게 감소되었으며, 反面에 실험군 모두 대조군에 비해 유의성 있게 증가되었다.

PT는 혈장에 조직 thromboplastin과 칼슘을 첨가하여 fibrin이 석출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하는 것으로, 경구 항응혈제를 투여하면 PT는 연장된다.
따라서 PT의 단축은 응고성 항진을 뜻하고, 연장은 응고성 억제를 의미한다. PT 연장을 초래하는 질환은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구분되는데, 선천성은 유전자 이상으로 나타나며, 후천성은 PT의 응고기전에 관여하는 응고인자{Ⅶ,Ⅹ,Ⅴ,Ⅱ(prothrombin), Ⅰ(fibrinogen)인자}의 생산저하 또는 질적이상, 소비항진, 외인성 응고과정에 대한 병적 inhibitor의 출현 등으로 인하여 초래된다.

이번 실험에서 PT의 변화를 보면, 正常群에 비해 對照群의 경우 약간 증가되었으나 有意性은 없었다. 反面에 A, B 투여군에서는 對照群에 비해 유의성있게 減少되었으며 C 투여군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감소하는 경향성을 보였으나, 유의성은 없었다.

Fibrinogen은 간에서 생합성되고 혈중으로 방출되어 혈장 중에 존재하는 응고인자로서 thrombin에 의해 분해되어 fibrin으로 전환되어서 止血素子 또는 創傷局所의 fibrin matrix의 기초재료가 되며, 염증·악성종양·혈전급성기·신장질환·당뇨병 등에서 증가되고, 간실질 장애로 인한 생산저하와 파종성 혈관내 응고병과 같은 소비항진이 있을 경우에는 감소하므로, 심근경색·간질환·壞疽性損傷 및 출혈증과 같은 질병의 예측 및 치료에 응용된다.

이번 實驗에서 血漿內의 Fibrinogen 含量의 변화를 보면, 對照群에서는 正常群에 비해 유의성있게 감소되었으나 3개 투여군에서는 모두 대조군에 비해 유의성있게 증가했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