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순환구조론에 대하여(4)
상태바
한의학 순환구조론에 대하여(4)
  • 승인 2004.04.1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해부·생리학속으로 한의학 영역 넓혀야
假定 체내물질교환 과정과 한의학 기미론은 연관성 있다

이학로(한의사·충남 천안)

싣는 순서
6. 한의학 순환구조론에 들어가기
7. 한의학의 해부학과 혈액순환계
8. 한의학의 表裏와 현미경해부학
9. 한의학의 陰陽寒熱과 체액의 이동
10. 한의학의 氣味論과 모세혈관의 혈류역학
11. 한의학의 痰飮과 림프순환
12. 경험론과 실재론 그리고 임상의학
13. 해석학 - 한의학 순환구조론
14. ‘본초문답’과 ‘한의학 순환구조론’을 공부하고


6. 한의학 순환구조론에 들어가기

생명의 현상을 다루는 입장에서 본다면 사주나 관상과 같은 운명을 다루는 것과 질병을 다루는 의학을 구별하는 기준은 인체입니다. 전문가로서 의사는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붙여진 언어를 습득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환자의 고통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그 전문분야에서만 사용되는 고립된 언어를 알아야 하고, 그 고립된 언어의 사용방법을 익혀야합니다. 의학을 습득하기 위한 노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한의학에서도 많은 개념적인 단어들과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단어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은 이들 단어들을 사용함으로써 질병을 관찰하고 치료하는 학문입니다.

우리는 대동맥, 대정맥, 모세혈관, 자율신경, 감각신경, 뇌신경, 림프관, 대퇴근, 승모근, 사구체, 백혈구 등을 해부학적인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즉 인체의 구조를 좀더 세분함으로써 이룩한 해부학적인 사실들입니다. 이런 단어들은 서양의 해부학이 만들어냈습니다. 따라서 이런 단어들은 서양의학을 공부하는데 있어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런 단어들은 인체의 구조를 밝힌 단어이기도 합니다. 인체의 구조가 필요한 한의학에는 이런 단어들이 없으며, 이와 비교되는 단어도 없습니다. 물론 이런 단어들 없이도 한의학은 자신만의 언어로 의술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들 단어들은 분명 해부학적인 사실이며 우리는 그것을 인정합니다. 의학은 시간을 보태며 발전합니다. 한의학의 고유한 언어 속에는 없지만 새로 찾아낸 해부학적인 사실이 있다면 한의학은 당연히 인체에 대한 구조적 사실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리고 새롭게 등장한 해부학적인 사실과 생리학적인 사실 속으로 한의학의 영역을 넓혀 가야합니다. 인체는 아직도 모험심 많은 탐험가를 기다리는 미지의 세계로 가득합니다. 한의학 순환구조론은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쫓아서 인체 속을 한의학적인 마음으로 탐험하기 위하여 몇 가지 가정을 세웠습니다.

가정1. 해부학에서 밝힌 장부의 혈액순환로와 한의학의 上中下(表裏) 구분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가정2. 생리학적인 기본순환(미세순환) 과정과 한의학의 外中內(表裏) 구분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가정3. 체액의 증가, 감소에 의해 발생된 압력현상은 한의학의 陰陽, 寒熱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가정4. 모세혈관과 세포사이의 물질교환과정과 한의학의 氣味論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가정5. 림프순환으로 유입되는 압력현상과 한의학의 痰飮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가정6. 한의학의 치료법은 부분적인 압력현상을 움직이게 합니다.

가정7. 기계장치에 의해 3차원적인 압력변화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가정은 한의학적인 이론과 인체내부를 연결하는 가교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한의학의 表裏개념은 上下와 內外라는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체를 방향으로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은 구역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구역은 해부학적인 구조에 의해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이때 인체내부의 구조는 구역을 나누게 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설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따라서 가정1과 가정2는 인체를 구역으로 나누기 위한 조건입니다. 인체를 구역으로 나누는 것은 질병의 원인을 찾고 증상의 변화를 추적하는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즉 질병은 해부학적인 구조에 편승하여 발생하고 움직인다는 뜻입니다. 한의학은 인체를 포함하는 모든 영역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한의학 순환구조론은 그 모든 영역을 한눈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하려 노력합니다. 의학의 시작은 인체이며, 의학적인 모든 사실은 인체와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이론입니다.

지금까지 한의학은 이론을 평면적으로 나열하였습니다. 이러한 한의학의 평면적인 이야기를 인체의 4차원적인 현상과 연결하면 한의학이 바라보고 싶었던 인체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한의학 순환구조론은 정적으로 펼쳐진 해부학 위에 한의학이 개발한 이론을 입혀 동적으로 펼쳐지는 해부학을 만들고자 합니다.

동적으로 펼쳐지는 해부학이 살아 움직이는 인체에 가장 가깝게 다가간 인체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인체에서 한의학은 숨쉬고 있습니다. <계속>

필자 e-mail :hanischool@hanmail.net

필자약력
△충남 서산 출생 △대전고·원광대 한의대 졸 △천안 고려한의원장 역임 △저서:‘한의학의 순환구조론’, ‘본초문답과 순환구조론의 대화(상,하), ‘금궤요략의 순환구조’, ‘방약합편과 순환구조론’, ‘순환구조론 曰 침에도 고향이 있다네’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