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순환구조론에 대하여(3)
상태바
한의학 순환구조론에 대하여(3)
  • 승인 2004.04.19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순환구조론은 인체를 해석하는 방법

생명의 기본현상을 ‘순환’으로 본다
한의학에도 해부학은 필요하다

싣는순서
1. 무엇이 문제인가
2.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나나
3. 무엇을 할 것인가
4. 어떻게 될까
5. 한의학 순화구조론의 배경
6. 한의학 순환구조론에 들어가기
7. 한의학의 해부학과 혈액순환계
8. 한의학의 表裏와 현미경해부학
9. 한의학의 陰陽寒熱과 체액의 이동
10. 한의학의 氣味論과 모세혈관의 혈류역학
11. 한의학의 痰飮과 림프순환
12. 경험론과 실재론 그리고 임상의학
13. 해석학 - 한의학 순환구조론
14. ‘본초문답’과 ‘한의학 순환구조론’을 공부하고

이학로(한의사·충남 천안)

5. 한의학 순화구조론의 배경

임상의학은 경험의학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경험은 개인적인 것입니다. 그 경험을 좀더 풍부하게 채색하기 위해서는 이론이 필요합니다. 한의학 순환구조론은 개인적인 경험과 다양한 의학을 하나의 형태로 숙성시킨 이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의학 순환구조론은 몇 가지 배경을 토대로 자신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었습니다.

첫째, 생명의 기본현상을 순환으로 봅니다.
둘째, 의학의 탐구대상을 인체로 객관화해야합니다.
셋째, 의학은 시대사상(역사, 문화)을 반영합니다.
넷째, 한의학도 해부학이 필요합니다.
다섯째, 인체는 하나의 목적을 지향하는 단일구조체입니다.
여섯째, 의학의 경험과 이론은 서로 보완하며 발전합니다.
일곱째, 한의학 순환구조론은 인체를 해석하는 방법입니다.

지면 관계로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한의학은 증상의 변화를 추적하기 때문에 주로 환자의 자각증상에 의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자각증상은 인체가 나타내는 현상입니다. 이런 현상을 바라볼 때 현상의 이면으로 흐르는 기본적인 개념을 설정해볼 수 있습니다.

서양은 의학에 과학을 도입하면서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단위가 세포라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이에 비해 한의학은 현상이 순환한다는 사실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傷寒의 六經轉變은 그 좋은 예입니다. 한의학 순환구조론이 생명현상을 순환으로 바라보긴 하지만 의학은 인체를 다루기 때문에 인체의 구조를 알아야 합니다.

즉 한의학도 인체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했을 것입니다. 의학의 이론이 힘을 얻기 위해서는 해부학적인 사실과 생리학적인 사실을 멀리할 수 없으며, 결국 이들 사실을 근간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따라서 한의학 순환구조론은 현재 가장 발전된 모습의 해부학적인 사실과 생리학적인 사실을 토대로 한의학을 발전시키고자 노력합니다.

해부학적이며 생리학적인 사실은 공간을 이해하는 횡적인 사고라 할 수 있습니다. 학문을 발전한다는 의미에서 본다면 시간적인 사실을 이해하는 종적인 사고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한의학은 긴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한의학의 역사를 바라볼 수 있으면 현재의 한의학을 돌아볼 수 있게 됩니다. 인체를 바라보는 시각에서 해부학처럼 부분을 바라보는 방법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해부학적인 사실을 모은다고 해서 살아있는 인체를 만들어 낼 수는 없습니다. 즉 해부학 역시 인체를 해석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인체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인체를 하나의 전체로 바라보는 데에서 출발해야합니다.

해부학적인 사실이 전체로서의 인체에서도 사실일 때, 즉 모든 정황과 부합될 때 ‘참’입니다. 그리고 사람은 인체에 국한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더더욱 전체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전체를 속 시원하게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론이 없는 경험의 나열은 회의주의와 신비주의를 불러들입니다. 또한 경험의 나열은 평면적입니다. 경험이 경험한 사람의 손을 떠나 스스로 움직이려면 이론이 필요합니다. 이론은 좀더 많은 경험을 끌어안을수록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강해진 이론은 전보다 더욱 놀라운 경험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의학은 그렇게 발전하고 있는 인류의 지식입니다. 이제 한의학 순환구조론의 틀이 좀더 분명해진 것 같습니다. 언제나 한의학 순환구조론은 모든 의학에 열려있는 자세를 취하고자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한의학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경험을 좀더 강력한 이론으로 정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의학 순환구조론은 한의학의 이론을 부정하지 않으며 서양의학의 이론 역시 부정하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이론은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덧붙여 한의학 순환구조론은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한의학을 좀더 쉽게 이해하려는 노력입니다. <계속>

필자 e-mail
hanischool@hanmail.net

● 필자약력 ●
△충남 서산 출생 △대전고·원광대 한의대 졸 △천안 고려한의원장 역임 △저서:‘한의학의 순환구조론’, ‘본초문답과 순환구조론의 대화(상,하)’, ‘금궤요략의 순환구조’, ‘방약합편과 순환구조론’, ‘순환구조론 曰 침에도 고향이 있다네’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