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강좌] 한방명리진단강의(2)
상태바
[지상강좌] 한방명리진단강의(2)
  • 승인 2004.03.2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5) 干支字義

① 甲(寅)陽木 : 甲은 天干의 시작이므로 萬物의 生動力을 갖고 있다. 五常의 仁이며 坼也라하여 破土하여 싹을 틔우며 形象으로는 草木이외의 단단한 木氣는 이에 속한다.

② 乙(卯)陰木 : 草木으로 유연하고 연약하지만 뿌리가 깊어 강한 기운을 內包하고 있다. 乙木은 火를 生하지 못하며 木生火하려는 氣의 作用을 할 뿐인데 寅卯辰의 方과 亥卯未의 局을 이루었을 때만 生火한다.

③ 丙(午)陽火 : 丙火는 太陽之火로 모든 事物을 주관한다. 五常의 禮로 포용력이 있으며 月令을 얻지 못해도 丙火의 氣運은 강한 면이 있다.

④ 丁(巳)陰火 : 燈燭之火에서 용광로에 있는 火氣는 이에 속한다.

⑤ 戊(辰戌)陽土 : 城郭之土로서 提防하며 만물을 茂盛하게 해준다. 五常의 信으로 和合을 유도하며 身重하다.

⑥ 己(丑未)陰土 : 田園之土로 萬物을 生成한다. 癸水를 좋아하고 壬水는 싫어한다. 辰戌丑未가 같은 土이나 丑辰은 溫土를 生金 하지만 戌未는 燥土로 生金하지 못한다.

⑦ 庚(申)陽金 : 劒載之金으로 剛銳하며 決斷力이 있다. 五常의 義로서 自身의 뜻을 굽히지 않는다.

⑧ 辛(酉)陰金 : 珠玉之金으로 그 性이 柔하며 皮膚가 맑다.

⑨ 壬(子)陽水 : 강물과 바다, 빗물이나 호수로 보며 五常의 智로 총명하다.

⑩ 癸(亥)陰水 : 兩露之水로 그 勢가 약하다. 그러나 地支에 申子辰이나 亥子丑이 있으면 江湖로 본다.

(6) 天干相合

① 甲己合土 : 中正之合으로 日干이 甲日이나 己日일 때 甲己合이 있으면 마음이 너그럽고 世人의 존경을 받는다. 甲己合土가 되려면 辰戌丑未月이나 巳午月이어야 하고 그 이외에는 半合으로 본다.

② 乙庚合金 : 仁義之合으로 日干이 乙日이나 庚日일 때 乙庚合이 있으면 끊고 맺는 강직한 性品이 있다. 乙庚合金이 되려면 申酉月이나 辰戌丑未月이어야 하고 그 이외에는 半合으로 본다.

③ 丙辛合水 : 威勢之合으로 酷毒한 기운이 없는데 丙辛合은 亥子月이나 申酉月이어야 하고 그 이외에는 半合으로 본다.

④ 丁壬合木 : 仁厚之合으로 日干이 丁日이나 壬日일 때 丁壬合이 있으면 感情에 따라 행동을 취하는데 寅卯月이나 亥子月이어야 하고 그 이외에는 半合으로 본다.

⑤ 戊癸合火 : 無情之合으로 日干이 戊日이나 癸日일 때 戊癸合이 있으면 好著함을 좋아하고 愚昧하다. 戊癸合은 巳午月이나 寅卯月이어야 하고 그 외는 半合으로 본다.

(7) 天干相沖

① 甲庚沖 乙辛沖 丙壬沖 丁癸沖으로 日干을 위주로 하되 年干이나 月干이나 時干도 參考한다. 沖의 의미는 天干의 字義와 五常이 지닌 뜻의 不調和로 본다.

② 甲戊沖 丙庚沖 乙己沖 丁辛沖 壬戊沖 己癸沖도 天干의 相沖으로 본다.

(8) 地支六合

① 子丑合土 寅亥合木 卯戌合火 辰酉合金 巳申合水 午未合火

② 子丑合土는 日支가 子日이나 丑日이 子丑合일 때 天干合처럼 辰戌丑未月이나 巳午月이어야 하고 寅亥合木 卯戌合火 辰酉合金 巳申合水 午未合火도 天干合의 기준에 따른다.

③ 吉神이 合하면 좋으나 凶神이 合하면 不吉하다. 合支가 空亡되면 그 勢力도 弱하고 二支와 一支가 合하면 有情하고 대인관계가 넓다. 그리고 近合은 合力이 强하나 遠合은 弱하고 合도 沖하면 不合不沖이 된다.

(9) 地支三合

① 寅午戌合火局 申子辰合水局 巳酉丑合金局 亥卯未合木局

② 地支에 寅午戌이 모두 있으면 火局으로 보는데 寅午나 午戌이 있거나 寅戌 둘만 있으면 半火局으로 본다. 그러나 月令과 格局에 따라 70%이상으로 볼 때가 많다.

③ 三合도 寅午戌 火局의 경우 天干合처럼 月令이 巳午月이나 寅卯月이어야 하고 水局과 金局과 木局의 기준도 天干合에 따른다.

④ 또한 寅卯月 東方木氣이고 巳午未는 南方火氣 申酉戌은 西方金氣 그리고 亥子丑은 北方水氣인데 局과 方의 勢力은 月令과 格局에 따르는데 原命의 局이 方보다 강한 편이다.

(10) 地支相沖

① 子午沖 丑未沖 寅申沖 卯酉沖 辰戌沖 巳亥沖

② 相沖殺은 六親이 生離死別과 禍威 孤獨 狂暴의 凶殺인데 凶神을 沖했을 때는 吉兆로 본다.

(11) 地支相刑

① 寅巳刑 巳申刑 申寅刑 丑戌刑 戌未刑 未丑刑 子卯刑 辰午酉亥刑

② 相刑殺은 受刑이나 疾患으로 苦生을 하게 되는데 寅巳刑은 뜻하지 않은 禍를 입고 丑戌刑은 怨恨을 지으며 子卯刑은 無禮하고 辰午酉亥刑은 스스로 일을 만들어 고민한다.

016-533-394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