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AM 연구과제 종류와 지급기준
상태바
NCCAM 연구과제 종류와 지급기준
  • 승인 2004.03.12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연구에서 제품화까지 체계적 지원
연구수준 고려 차등 지원, 외국 연구자에게도 기회 제공


지난주 게재된 ‘2003년도 NCCAM 연구과제 분석’에 이어 이번 호에는 연구비 지급유형을 기준으로 연구과제의 성격을 살펴본다.
연구비 지급유형을 살피면 미국이 어떤 방식으로 보완대체의학을 연구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편집자 주>

기금의 유형은 일반적인 기금과 NIH 가이드에 공고될 때만 유효한 기금으로 나뉜다.
먼저 일반적인 연구비 종류와 지급기준은 다음과 같다.

◇ F05 국제 포스트닥터 펠로우십

이 기금은 외국 독립 과학자(미국 시민권이나 영주권이 없는 사람)가 대체의학이나 혹은 그런 시스템의 구성요소에 대해 미국 과학자와 협력 연구를 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연구비다. 지원기간은 신청자의 모국 근무기관에서 2년, 그후 미국기관에서 1~3년이다.
유사한 기금으로는 건강관련 박사학위를 준비하는 개인에게 연구훈련을 제공하는 기금(F31), 경력을 쌓은 Senior Fellow에게 주는 기금(F33)이 있다.

◇ K01 연구자 개발 기금-연구와 훈련

고도의 연구 훈련과 추가적인 경험의 필요에서 제공하는 연구비다.
이런 연구비는 추가적인 연구경험의 필요에서 제공하는 연구비(K02), 스폰서의 연구프로그램을 확장하는 데 제공하는 연구지원비(K05), 다학제간 교과과정을 개발해서 질높은 학생을 끌어들이고, 유망한 젊은 교사와 연구자를 육성하려는 목적의 연구비(K07), 독립적인 연구자로 발전할 것이 확실시되는 재능을 가진 의학자, 교수, 조교 등에게 기회를 주기 위한 연구비(K08), 환자지향의 연구에 초점을 맞춰 임상연구자 혹은 벤처로 발전시키려는 연구비(K23, K24) 등이 있다.

◇ P01 연구 프로그램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특정한 목적과 근본적 주제를 갖는 광범위하게 기본적이고 다학제적이며, 장기적인 연구 프로그램 지원용 연구비다.
특히 이 연구비는 훨씬 좁은 범위에 한정되던 전통적인 연구 프로젝트와 달리 상대적으로 다학제적이고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만큼 큰 연구그룹이 추진해야 하며, 주제도 전체 연구에 공통적인 주제와 직접 관련돼 있어야 한다. 또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시스템도 갖춰져야 한다.

◇ R01 연구프로젝트

해당분야에서 전문적 관심과 능력을 대표하는 연구자가 수행하는 분명하고, 세부적이고, 제한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연구비를 말한다.
특정 질병 영역에서 치료·예방 방법론의 임상적 평가를 지원하는 연구비(R10)도 눈에 띈다.

◇ R13, U01, U13 회의

기금의 수령자가 후원하거나 감독하는 국제·국내·지역 차원의 모임·회의·워크샵을 지원하는 연구비

◇ R15 대학 연구 증진기금

기본적으로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국내 기관이나 NIH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기관에 종사하는 교수가 수행하는 소규모 연구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연구비. 이 연구비는 최고 36개월간 15만 달러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 R21 탐색적 연구를 위한 기금

실패가능성이 높은 탐색적 예비연구를 대상으로 초창기 혹은 개념정립기에 지원함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비

◇ R34 임상시험 계획 기금

이 기금은 연구팀의 구성, 데이터 관리와 연구의 감독을 위한 툴(tool)의 발전, 충원전략의 정의, 프로토콜의 완성, 운용이나 절차 등을 포함하는 3상 임상시험의 발전을 지원하는 연구비다.

◇ R41~44 기술이전

상업화의 잠재력을 갖는 기술과 아이디어의 기업 이전을 위한 R&D 프로젝트 지원비. R42는 적정성이 1상에서 확립되었거나 상업화의 잠재력이 있는 R&D 프로젝트에 지원되는 연구비다.

◇ T35 단기간 연구훈련 지원

국가가 필요로 하는 영역에서 연구를 장려하기 위해 학기 이외의 기간 동안 개인에게 연구훈련을 제공할 목적으로 지원하는 연구비

NIH 가이드로 공고되었을 때만 유효한 기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K12, K22, K30 임상연구 지원기금

임상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기금으로 임상의학자를 지원하는 K12, 연구기술을 실용화하기 위해 임상 연구자에게 지원하는 K22, 임상연구를 하는 기관이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 다학제적 교육을 촉진시키는 K30 등이 있다.

◇ P20, P30, P50 센터

NIH 임무수행에 중대한 해결가능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의 기획, 기존 자료의 수정, 다학제간 프로그램의 접근방법 등을 탐색연구하다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센터로의 전환을 목적으로 한다.

◇ P40 동물모델, 동물, 생물 자원 교부금

모든 연구자에게 유용한 동물모델, 동물, 혹은 생물자원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사한 기금에는 U24, U42가 있다.
이밖에 소규모 연구교부금(R03), 보완대체의학의 교육, 정보, 훈련, 기술지원, 협력, 평가와 관련되는 지원비(R25)가 있다.

연구비에는 순서가 있다. K연구비를 받아서 경력을 쌓고, 이를 토대로 R01을 받으며, 나중에는 P같은 Center grant를 따는 식이다. 가끔 R21을 통해서 새로운 것을 시작해 볼 수도 있다. 학교에서 많이 하는 것과 연구기관에서 하는 것, 혹은 벤처 등을 지원하는 방식 등 목적에 따라서, 혹은 돈의 크기에 따라서 나뉘기도 한다.
지원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을 기준으로 나누는 방법도 있다. 더 깊은 이해를 원한다면 Thomas E. Ogden & Israel A. Goldberg가 쓴 Research proposals ; a guide to success(3rd Ed. Academic Press)를 참고하기 바란다.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