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마약류 사고 급증…‘프로포폴’관리실태 전수조사 나서야”
상태바
한의협, “마약류 사고 급증…‘프로포폴’관리실태 전수조사 나서야”
  • 승인 2019.05.31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프로포폴로 불법의료행위와 환자 사망사고 잇따라 발생”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협이 마약류 ‘프로포폴’로 인한 각종 사건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정부차원에서 전국 양방병의원에 대한 관리실태 전수조사에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31일 논평을 통해 “프로포폴은 의료인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한 전문의약품이며, 마약류로 분류되어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하지만 참으로 안타깝게도, 최근 들어 프로포폴로 인한 불법의료행위와 환자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들어서도 프로포폴에 대한 사건사고는 끊이지 않았다. 4월에는 프로포폴을 불법투약 해 동거녀를 사망에 이르게 한 성형외과의사가 체포되었으며, 5월에는 면허정지 기간 중에 유흥업소 종사자를 비롯한 상습 프로포폴 투약자 7명에게 40회에 걸쳐 프로포폴을 투약한 양의사에게 징역 1년 6개월이 구형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행태가 지속적으로 반복되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5월초, 전국 병의원 3만 6000여 곳 중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의 빅데이터 분석으로 법률 위반이 의심되는 병의원 52곳을 선정해 조사를 진행했으며, 프로포폴 등 마약류 관리 위반 병원 27곳을 적발하기도 했다”며 “그러나, 이번 조치만으로는 프로포폴 사건사고로 불안에 떨고 있는 국민들을 안심시키기에 부족하다.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마약류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국에 있는 모든 병의원들의 전수조사가 이뤄져야한다”고 주문했다.

덧붙여 “언제나 국민의 편이고 환자의 인권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고 주장하는 양방의료계 역시 이 지경에 이른 프로포폴 사태의 심각성을 누구보다 잘 알 것”이라며 “국민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계 내부의 자정을 위한 정부당국의 강력한 의지와 양방의료계의 뼈를 깎는 자성을 기다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