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물혹 발생 시 비수술 요법 통한 개선도 방법
상태바
코 물혹 발생 시 비수술 요법 통한 개선도 방법
  • 승인 2019.05.27 0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상우

문상우

mjmedi@mjmedi.com


문 상 우
코모코 한의원 원장

코 물혹은 코 안에 생기는 작은 종양을 말한다. 종양의 종류에는 악성 종양과 양성 종양이 있는데 비강 안에 생기는 대부분의 종양은 양성 종양이다.

한 번 생긴 코 물혹은 물리적으로 제거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외과 질환이라 좋은 약을 섭취한다고 해서 저절로 줄어들거나 없어지지는 않는다.

외과적으로 제거를 하는 방법은 수술과 비수술 요법이 있습니다. 수술은 말 그대로 마취 후 물혹을 제거하는 방법이며, 비수술은 마취 없이 물혹을 파쇄시키면서 제거하는 방법이다.

한의학에서는 코 물혹을 비치라고 한다. 고전 한의학 서적인 외과정종<外科正宗>에는 자세한 비치 파쇄술이 적혀져 있다.

<外科正宗> - 取鼻痔秘法: ....... 用細銅箸二根, 箸頭鑽一小孔, 用絲綫穿孔內, 二箸相离五分許, 以二箸頭直入鼻痔根上, 將箸綫絞緊, 向下一撥, 其痔自然撥落.....

가느다란 구리관 두 개중 한 쪽에 구멍을 뚫어 오 푼 정도 띄워서 실로 연결한 후, 구리관을 비용(鼻茸)의 근부(根部)에 넣은 다음 비틀어 꼬아서 아래로 한번 튕겨주면 혹이 떨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는 오늘날의 혹의 경부(頸部)나 체부(體部)를 잡아서 혹을 적취해내는 방법과 많은 연계성이 있으며, 현대의 코 물혹 비수술 요법과 비슷하다.

 

*이 기고문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무관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