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염의 침구 치료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상태바
유방염의 침구 치료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 승인 2018.01.19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서윤, 이은희, 장인수

정서윤, 이은희, 장인수

mjmedi@http://


미래인재육성 프로젝트 참여한 한의대생들 후기 ⑥

The Effectiveness of Acupuncture and Moxibustion Treatment for Mastitis : A Systematic Review

 

본 란은 대한한의학회가 주관한 미래인재육성 프로젝트 1차 심사를 통과한 한의대생들이 전국한의학학술대회 포스터 게재 후 참가 후기와 논문 초록을 시리즈로 게재했다. 편집자 주

 

Ⅰ. 서론

유방염은 수유기 여성들에게 흔히 발병하여 모유 수유를 중단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수유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현대 사회에서 유방염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현재까지 보편적인 유방염의 치료는 페니실린을 비롯한 항생제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여성에게 페니실린 알레르기, 칸디다 감염 증가, 항생제 무반응으로 인한 재발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며, 일부 수유 중인 영아에게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유방염 치료를 위한 항생제 이외의 치료법에 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국내에 유방염의 침구 치료에 대한 문헌 연구가 없었으므로, 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유방염의 침구 치료 RCT를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유방염의 침구 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Ⅱ. 연구대상 및 방법

CNKI, PubMed, and Embase를 포함한 총 10개의 검색 엔진을 사용하였으며, 검색어는 “유방염” and “침”, “유방염” and “침” 등을 사용하였다. 문헌 선정 과정에서 침구 치료의 효과를 판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치료법을 병행한 연구, 대조군이 항생제가 아닌 연구는 배제하였다. 또한 항생제와 비교한 침구 치료의 총 유효율을 알아보기 위해 RevMan를 이용하여 메타 분석을 시행하였다.

 

Ⅲ. 연구결과

초기 검색된 343건의 연구 중 6건의 RCT 연구가 최종적으로 선발되었다. 5건의 연구에서 총유효율을 평가 척도로 사용하였으며, 그 중 3건의 연구에서 침구 치료군의 총유효율이 유의하게 높았다. 3건의 연구로 메타 분석을 시행한 결과, 항생제와 침구치료의 총유효율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Ⅳ. 결론

6건의 RCT를 분석한 결과, 침구 치료는 유방염의 치료법 중 하나로서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논문의 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 유방염의 침구치료에 대한 양질의 RCT를 바탕으로 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관 후기

대회 당일 가장 처음으로 느낀 감정은 놀라움이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한의대 학생들이 한의학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거기서 그치지 않고 연구를 통해 논문을 썼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물론 아직 학생들이기 때문에 미흡한 점도 있었겠지만, 또 학생들이기에 생각할 수 있는 기발하고 재미있는 주제들도 많아 전주에서 서울까지 먼 길을 간 보람이 있었습니다.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뜻 깊은 대회였던 것 같습니다.

 

정서윤, 이은희, 장인수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