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최선우의 도서비평] 초심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체질맥진
상태바
[한의사 최선우의 도서비평] 초심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체질맥진
  • 승인 2017.05.12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선우

최선우

mjmedi@http://


도서비평 | 체질맥진

이강재 선생의 『체질맥진』이 출간되었다. 여기서 체질은 8체질을 말한다. 한의학에는 다양한 체질론이 공존하지만 생리, 병리, 진단, 섭생, 치법 등을 통 털어서 하나의 일관된 원리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사상의학, 8체질의학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이강재 箸
행림서원 刊

이 책은 8체질론의 독창적이면서도 가장 강력한 불문(不問)진단법인 8체질맥진에 관한 책이다. 실제 임상을 해보면 각 체질별로 독특한 체형(골격), 음식과 약물반응, 성격, 체취 등등이 있음을 확인하게 되나, 비전형적인 케이스들도 제법 많음을 알 수 있고, 진료실 내 제한적인 시간과 공간에서 미처 그 핵심을 찾아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어떤 경우는 잘못된 세간의 선입견으로, 체질별 특징에 대한 인식이 오도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위에 언급한 각 체질별 경향성은 오히려 정확한 체질진단에 장애물이 되는 경우도 많다.

이런 상황에서, 8체질 맥진은 체질진단의 흔들리지 않는 기준이 될 수 있는데, 문제는 이 체질맥진을 체계적으로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나 정보가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이 책은 초심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고 다양한 정보들을 싣고 있으며, 단순한 실기법의 설명에 그치지 않고 체질맥의 원리에 대해서도 궁구하고 있다. 또한 8체질 맥진의 발견과 발전과정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사학적 정보들도 찾아서 싣고 있는데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내용들이다.

이 책은 8체질을 시작하려는 입문자에게는 8체질 맥진의 교과서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고, 그간 8체질을 오랫동안 해왔던 숙련자에게도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과 문헌근거들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8체질을 전공하지 않는 선생님들에게도 기존 전통적인 맥진에서 보지 못했던 새로운 안목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일독을 강력히 추천한다.      
       
최선우 / 수원 영통 신광한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