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AOM 자격 유지방법 및 주 면허 신청하기
상태바
NCCAOM 자격 유지방법 및 주 면허 신청하기
  • 승인 2017.05.08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예원

황예원

mjmedi@http://


한국에서 NCCAOM 자격증 취득하기 ④

 

본 편에서는 기 취득한 NCCAOM 자격증을 유지하는 방법과 주 면허 신청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황 예 원
부석한의원 원장

① NCCAOM 자격증 갱신하기
한국 한의사 면허증은 1 년 마다 보수교육을 받고 갱신하지만, NCCAOM 자격증은 4 년에 한 번 갱신하면 된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접수 시 비용을 납부한 날로부터 4 년 이내에 교육 및 실습 등을 통해 갱신 준비를 하고, 자격증에 적힌 만료날짜 기간이 다가오면 절차를 밟으면 된다. 만료일 1 년 전부터 60일 전 사이의 기간에 갱신 신청을 해야 하고, 기간을 놓치면 자격이 소멸되므로 날짜 확인을 잘 해야 한다. 먼저 NCCAOM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개인정보가 정확한지 다시 확인한 다음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작성하고 비용을 납부하면 되는데, 신청비용은 255달러이고, 만일 제 때 갱신하지 않아 자격이 소멸되었다가 다시 회복하려고 하는 경우는 소멸 연차에 따라 금액이 누적되어 증가하므로 시간을 잘 지키는 것이 불필요한 낭비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다. 

보수교육은 4 년 동안 60시간을 이수하면 되고, 별도로 CPR 수료도 해야 한다. NCCAOM 홈페이지에 PDA 수업을 제공하는 웹사이트 목록이 있으므로 각각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원하는 수업을 택해 비용을 결제하고 수강한 후 수강증명서를 받아 보관해두면 된다. 한편, 미국 내 한의학 신문 등을 구독하고 연회비를 납부하면 할인된 수강료로 한국어로 하는 강의를 수강하는 방법도 있으니 알아보는 것도 좋다. CPR 교육은 일전에 했던 대로 가까운 기관에서 받고 영문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된다. 일반적으로 CPR 수료증은 2년 기한이므로 갱신 시점과 수료증 유효 기간을 잘 맞추어 발급받도록 한다. 모든 증명 서류가 완비되었으면 이 서류들을 recertdocs@thenccaom.org 로 송부한다. NCCAOM에서 서류를 모두 검토한 후 갱신 승인이 되면 처음 자격증을 받았을 때와 마찬가지로 다시 축하 편지와 함께 새로운 자격증을 우편으로 보내준다.

② 주 면허 신청하기 
NCCAOM 자격증이 있다고 하여 의료행위를 바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의료행위를 하고자 하는 주의 면허가 있어야 가능하다. 주 면허 신청 절차 및 요건은 주 별로 각기 다르므로, 각 주의 침구사 면허를 관리하는 웹 사이트에 접속하여 확인해보아야 한다. 이 글에서는 한의사들이 가장 많이 진출해 있는  뉴욕 주 면허 신청 방법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기로 한다. 뉴욕 주 면허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일단 http://www.op.nysed.gov/prof/ acu/acupunlic.htm 에 접속하여 자격요건을 확인하고, Application Forms에서 필요한 서류 양식을 다운받는 것이 먼저다.

서류는 신청서와 한의과대학 교육 증명서 두 가지이다. 신청서는 본인이 작성하는 것으로, 작성 후 공증을 받는 항목이 있는데, 주한 미국 대사관에 방문하여 공증을 받으면 된다. 공증을 마치면 이 신청서를 국제우편으로 뉴욕 주 주소로 보낸다. 발급 비용은 788달러로 현금이나 신용카드로는 결제가 불가하므로 외환은행에 방문하여 수표를 발행하여 뉴욕 주에 납부한다. 신청서와는 별도로, 교육 증명서는 본인이 아닌 학교에서 직접 보내야 한다. 교육 증명서는 본인이 작성하는 부분과 학교에서 작성하는 부분이 나뉘어져 있으니, 본인 작성 부분을 일단 채운 후 학교에 작성을 부탁하도록 한다. 본인이 졸업한 학교에 방문하여 자신이 작성한 이외의 부분을 작성해달라고 요청한 후, 작성이 완료된 서류를 영문 성적증명서, 영문 학위증명서, FERA를 발급받아 학교 봉투에 넣고 압인한 후 학교 명의로 뉴욕 주에 우편으로 보내달라고 요청한다. 우편으로 보내는 서류 외에도, NCCAOM과 WES 홈페이지에 각각 접속하여 뉴욕 주로 본인 관련 서류를 우편으로 보내도록 조처한다. 이 때 우편비용 및 발급 비용 등으로 WES 및 NCCAOM에 20달러~40달러 정도가 필요하다.

또한 www.ccaom.org에서 CNT 시험 합격 사실을 뉴욕 주에 통보하도록 요청해야 하며, 이 때도 10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상기 모든 서류가 접수되었으면 뉴욕 주 심사팀에서 서류를 검토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되므로 느긋한 마음으로 기다리는 것이 좋다. 심사하는데 한 달이 훨씬 넘어가는 사례도 많다. 서류 접수가 미비한 경우라 하더라도 담당자가 본인에게 별도로 연락해 주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확인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가끔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진행상황을 문의할 필요가 있다. 뉴욕 주의 경우는 영어로 NCCAOM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별도의 영어점수를 요구하지 않지만, 뉴저지 주 등지에서는 TOEFL 성적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조건 확인을 꼼꼼하게 하여야 한다. 

원장님들께  NCCAOM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기 위하여 되도록 구체적으로 기술하려고 노력했지만, 부족한 부분이 많았을 것이다. 비용 등은 현재 시간 기준이므로 이후에 조정이 있을 수도 있고, NCCAOM 자격 취득 요건이 점차 강화됨에 따라 기타 사항들도 앞으로 변화가 계속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미천한 경험이나마 글로 남겨 준비 초반에 다소 난감해하시는 원장님들께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