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뺀 공공의료는 어불성설
상태바
한의사 뺀 공공의료는 어불성설
  • 승인 2003.11.2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학은 외세에 의한 핍박과 서양화 추세속에서의 가치폄하로 숫한 위기를 겪어왔다. 다행히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힘이 되어준 것은 민초들이었다. 한의학의 가치는 이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면서 세월의 부침에도 굴하지 않고 벼텨낼 수 있었다.
이런 한의학이 또 한번의 위기를 맞고 있다. 공공의료가 지극히 취약하기 때문이다.

민간의료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게 현실이지만 그래도 서민들은 공공의료의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점유비율이 10%라고 얕잡아 보아서는 곤란하다. 공공의료의 점유율은 의료시장 개방에 대비해서 몇 년내로 30%로 확대될 것이 확실시되는 상황이다.

공공의료에서 한의학이 차지하는 비율은 미미하다. 오히려 민간의료에서 차지하는 점유율보다 훨씬 적을 것으로 추산된다.

6대 도시에 설립된 보훈병원, 22개의 군병원, 그리고 경찰병원, 국립정신병원, 지방공사의료원, 국립암센터 등 수많은 국가의료기관에 한방부서가 배치되어 있지 않다. 일부 군병원 등에 한의사가 배치되어 있다해도 1개과에 한두 명이 고작이다.

심지어 국민건강보험으로 운영되는 일산병원조차 한방부서가 없는 실정이다. 이런 정도로는 책임있는 진료가 불가능하다. 한방진료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양방의료도 건강하지 못하다.

한의계는 일단 과단위에 한두 명이라도 배치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보아 이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점차 한방진료부와 한방병원급으로 확대시켜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추진과정에서 여러 가지 난관에 부딪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의협 담당이사의 경험에 의하면 우선 보건정책담당자를 동의하게 만드는 일이 가장 힘들고, 그 다음으로 대부분의 기관 책임자인 양의사를 설득하는 일이 어렵다고 한다. 마지막으로는 예산을 확보하는 일도 지난한 일로 꼽았다.

한의학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설득하는 일이 쉽지 않다는 점은 공감이 간다. 2, 3명에 불과한 실무인력도 문제다. 그렇다고 모든 준비가 될 때까지 마냥 기다리고 있을 수만도 없는 노릇이다. 뭔가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우선 급한대로 정부의 각종 위원회에 한의계인사를 참여시켜야 할 것이다. 정책의 길목을 지켜야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한의계의 인식을 개선시켜야 할 것이다. 공공의료가 왜 중요한지 알아야 일의 효율이 배가되기 때문이다.

공공의료에 한의사의 배제는 국민의 불행이다. 국민은 양질의 진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