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나타난 심상성사마귀 해결법은?
상태바
손에 나타난 심상성사마귀 해결법은?
  • 승인 2016.05.02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의학신문

민족의학신문

mjmedi@http://



사마귀의 한 종류인 심상성사마귀는 우리가 흔히 손에서 많이 보는 보통의 사마귀를 말한다.

주로 손이나 발에 잘 나타나며 드물게 입술이나 코 주변 같은 안면부나 몸통부위에도 발병하기도 한다. 심상성사마귀는 물사마귀나 편평사마귀에 비해 크기가 큰 편이며 주변과 경계가 명확히 구분되는 거칠거칠한 느낌의 각질성 구진의 모습을 하고 있다.

◇생기한의원 신도림점 송미화 원장.

거칠거칠한 느낌과 하얀 각질로 나타나기 때문에 신경쓰여 만지기 쉬운 심상성사마귀이지만 수시로 만질 경우 사마귀 바이러스가 옮겨져 다른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다.

또, 이 사마귀는 티눈과 유사한 형태로 발생하기 때문에 티눈으로 오인하여 잘못된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아 질환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심상성사마귀와 티눈은 발생원인도 다른 전혀 다른 질환이기 때문에 없애는 법 또한 달라야 한다.

심상성사마귀와 같은 사마귀 질환은 HPV라고 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면서 발병하며 피로나 스트레스, 나쁜 생활습관과 면역체계가 확립되지 않는 등 면역력이 저하 되었을 때 잘 나타난다.

아직 면역체계가 확립되지 않은 아이들에게 심상성사마귀가 나타날 경우는 아이가 성장하면서 면역체계가 잡히게 되면서 사마귀가 저절로 낫지만, 이미 면역체계가 확립된 성인에게 질환이 나타난다면 면역력 저하가 가장 큰 원인이며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심상성사마귀를 없앨 수 있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한방에서는 면역력을 키워 심상성사마귀를 제거하는 한방 면역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각자의 체질과 사마귀 상태에 맞는 한약을 복용하고 침과 약 침, 뜸 치료를 이용하면 저하된 면역력을 회복할 수 있고 피부에 잔존해 있는 사마귀도 없앨 수 있다.

바이러스 질환이라 타인에게 감염도, 전염될 수도 있는 심상성사마귀. 면역력이 회복되지 않으면 다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으므로 근본 원인인 면역력으로 치유하여 재발도 낮추고 심상성사마귀도 없애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