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인삼의 최근 연구성과와 동향(上)
상태바
[학술] 인삼의 최근 연구성과와 동향(上)
  • 승인 2003.10.31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약리활성 주성분은 진세노사이드


김관식(익산병원 한의원, 한방내과전문의)
김혜주(원광대학교 약학대학 박사과정)


최근 서구의 여러나라들 사이에서 대체의학의 급속한 부각과 함께 약용식물에 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으며, 인삼에 대한 관심은 폭발적이라고 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인삼이 매년 300만 달러 이상 소비되고 있으며 이는 생약(유럽, 인도, 인디안, 중국 약재등을 통틀은 개념) 시장의 15~20%를 차지하는 것으로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생약중의 한가지로 알려져 있다. (Eliason et al., 1997 ; Harnack et al., 2001)
또한 유럽에서는 인삼이 최고 잘 나가는 소매품 중의 하나로 자리잡았고(Gruenwald and Buettel, 1996), 유럽 특히 독일에서는 의약품으로 간주되고 있다. (iHerb.com)
국내 인삼시장에서도 각종 인삼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일반 소비자들이나 심지어 한의사들 마져도 이러한 제품에 관한 정보가 부족하여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한의원, 한방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재중의 하나인 인삼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과 성과물들을 알리고, 새로운 제품들에 관한 올바른 시각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이 글을 기고하게 되었다. <필자 주>


■ 인삼의 활성 성분들 ■

인삼은 식물 분류학상 Panax속에 속하고, 한국인삼(Panax ginseng C.A. Meyer)과 미국인삼(Panax quinquefolius L.) 등을 포함한다. (Soldati, 2000)
인삼에 관한 논문을 접할 때, 가장 어려운 것 중의 하나가 인삼의 성분에 관한 서술이다.
인삼은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탄수화물 60~70%, 질소함유성분 9~15%, 지용성화합물 1~2%, 비타민 0.05%, 무기질 4%, 사포닌 3~4%로 구성되어 있다.

1. Ginsenosides(ginseng saponins)

진세노사이드는 인삼의 약리학적 활성을 나타내는 주성분이다. 인삼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에 진세노사이드라고 명명되었고, ginseng saponin은 인삼에서 유래된 사포닌이라는 뜻이다. 즉 사포닌은 다른 식물에서도 발견되며, 인삼에서 발견되는 사포닌을 특히 인삼 사포닌이라고 명명한다. 다른 식물들에서 발견된 것까지 포함하여 사포닌은 약 90여 종류가 있고, 인삼에서 발견된 것은 30종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다.

인삼 사포닌은 일반 사포닌과는 다른데, 효과가 상당히 약하고, 높은 투여량에서도 훨씬 낮은 독성을 나타내며, 용혈현상(Hemolysis)을 거의 일으키지 않는다.

<그림 1>에서처럼 기본적인 구조는 스테로이드와 유사하다. 실제로 여러 진세노사이드는 Triterpenoid dammarane(30개의 탄소원자로 구성된 고리구조를 말함)으로부터 유래된 것들이다.

인삼에서 발견되는 주요한 3가지 형태의 진세노사이드는 Oleanolic acid <그림 2>, protopanaxadiol계 <그림 3>, protopanaxatriol계 <그림 4>이다. 논문에서 주로 언급되는 것은 protopanaxadiol, protopanaxatriol이다. 각 진세노사이드에는 R1, R2, R3의 측쇄(작용기)를 가지고 있고, 이것들은 자유로운 상태이며, 당을 포함하는 Monomer(단량체), Dimer(이량체), Trimer (삼량체)와 결합하게 된다. 이 당들이 아마도 진세노사이드의 독성을 줄여주고, 진세노사이드 효과의 특수성을 부여하는 것 같다.

진세노사이드는 꽃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고, 그 다음이 잎, 뿌리, 근경, 씨의 순서이다. 중량으로 따져 뿌리의 사포닌 성분들은 3~4% 정도이다.

2. 인삼의 다른 구성 성분들

인삼사포닌 이외에도 다른 소수의 성분들도 있지만, 이것들의 생화학적 활성에 관한 보고는 그렇게 많지가 않다.

(1) Lipophilic components(친지용성 성분들)

인삼뿌리에서 발견되는 Lipophilic compound는 stearic acid, palmitic acid, panacene, terpene, polyacetylene, phenolic acid와 같은 몇 가지 지방산들이다. 이들 지용성 화합물은 중량으로 따지면 1%정도이다. polyacetylene과 phenolic acid는 각각 항암 및 항노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알칼로이드와 다당류들

인삼 뿌리는 또 미량의 알칼로이드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고, 그것들의 약리학적, 생리학적 효과는 연구 중에 있다.
Panaxan A, B, C, D, E라고 불리는, 적어도 다섯 가지의 다당류가 뿌리에서 분리되어졌다.
Panaxan A는 Histidine, luecine, alanine, tryptophan, glycine, asparagine 및 threonine과 결합한다. 이 다당류는 항암, 항혈당작용을 보여준다.
또한 인삼은 몇가지의 Peptide를 포함하고 있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