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기요틴 저지’ 궐기대회...“철회 안 될 땐 총동원 투쟁”
상태바
의협, ‘기요틴 저지’ 궐기대회...“철회 안 될 땐 총동원 투쟁”
  • 승인 2015.01.26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는 정부가 보건의료 기요틴 정책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11만 회원을 총동원해 대정부 투쟁을 전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의협은 지난 25일 의사협회관에서 ‘보건의료 기요틴 저지 전국의사대표자 궐기대회’를 열고 규제 기요틴 정책 철회를 요구했다.

차가운 겨울비가 내리는 상황에서 진행된 이날 궐기대회에는 의협 대의원들 외에 황인방 전국광역시도회장협의회장, 김일중 대한개원의협회장, 윤석완 한국여자의사회 총무이사, 송명제 대한전공의협의회장, 김방순 대한피부과의사회 부회장, 함현성 대한의대·의전원학생협회장 등이 참석해 규제 기요틴 정책 철회를 촉구했다. 

의협은 “정부의 보건의료 기요틴 정책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외면하는 나쁜 정책”이라며, “뿐만 아니라 숭고한 의료를 단순한 영리행위로 둔갑시키는 의료영리화 정책이므로 즉각 철회할 것”을 주장했다.

이어 “보건의료 기요틴 정책은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정책결정과정에 보건의료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채, 오직 기업의 이익만을 위한 경제 단체들의 건의만 그대로 받아들여 결정됐다”고 비판했다. 

의협은 “경제논리만을 앞세워 국민건강과 안전을 위협하고, 보건의료체계를 무너뜨리는 보건의료 기요틴 정책을 즉각 철회하라”면서, “원격의료 정책과 의료기기 업체들의 판매 확대 정책 등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기업 중심의 의료영리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현 의료체계를 부정하고, 국민건강 침해와 국민의료비 폭등, 의료의 본질을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할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과 무자격자의 의료행위 허용 정책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면서, “의협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11만 전 회원을 총동원해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휠체어를 타고 참석한 추무진 의협회장은 6일째 이어져 온 단식을 끝냈다.

추무진 회장은 “보건의료 기요틴 정책 저지를 위한 강력한 추진체로써 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되는 상황에서 단식의 득보다 실이 더 크다고 생각했다”면서, “정부의 근본적인 태도 변화를 위해 앞으로 더욱 강력한 투쟁이 필연적으로 요구되는데 연약한 육체로는 분명 한계가 있다는 판단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더 활발하고 효과적인 투쟁을 위해 단식을 ‘유보’하기로 했다”면서, “앞으로 투쟁 과정 중 혹여 단식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면 다시 재개할 각오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다시 음식을 먹게 되면서 생기는 에너지는 모두 투쟁체로써 구성되는 비상대책위원회에 쏟아내겠다”며, “국민들을 설득하고 정부를 압박함으로써 보건의료 기요틴 정책과 의료영리화 정책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