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중익기탕의 ‘암성 피로’ 치료 효과 국제학술대회서 공유
상태바
보중익기탕의 ‘암성 피로’ 치료 효과 국제학술대회서 공유
  • 승인 2014.11.07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윤성우 강동경희대한방병원 교수, ‘통합암학회’서 임상연구 발표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내과 윤성우 교수(한방암센터)가 지난 10월 26일부터 28일까지 미국의 MD 앤더슨 암센터에서 주관한 ‘통합암학회(Society for Integrative Oncology)의 국제학술대회’에 참석, 암성 피로에 대한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의 치료 효과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윤성우 교수(사진 왼쪽)가 ‘암성 피로에 대한 보중익기탕의 치료 효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발표는 윤성우 교수가 지난 2010년, 통합 종양학 분야의 저명 학술지인 ‘Integrative Cancer Therapies'지에 게재한 ‘암성 피로에 대한 보중익기탕의 치료 효과(Bojungikki-Tang for Cancer-Related Fatigue: A Pilot Randomized Clinical Trial)’ 연구에 대한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였다.

암성 피로(Cancer-related Fatigue)는 암환자가 느끼는 피로감, 무력감, 쇠약감 등을 일컫는다. 암환자의 60~90%에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이다. 암성 피로는 암 자체로도 발생되지만 수술, 항암 및 방사선 치료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된다.

윤성우 교수는 “황기, 인삼, 백출, 감초 등의 약제가 들어간 보중익기탕은 한의학에서 기허증(氣虛證)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처방약으로, 항암치료와 병행했을 때 부작용을 감소시키고 항암치료 효과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며 “이번 발표를 통해 전통 한의학적 암 치료의 효과를 전 세계의 통합종양학자들과 공유하는 시간이 되었다” 고 밝혔다.

특히 마시모(Massimo Bonucci) 교수(이탈리아 통합암치료연구회장, Association for Integrative Oncology Therapies, ARTOI)는 “보중익기탕에 들어가는 황기(黃芪)는 유럽에서도 많은 암환자에게 투여하고 있다” 며 “보중익기탕이 암환자의 피로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한 국제통합암학회는 전 세계 300여명의 통합의학자, 종양학자, 전통의학자들이 모여 근거중심의 통합 암 치료 정보를 공유하는 학회이다.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