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韓昇璉에 의해 계승된 의학경험
상태바
아들 韓昇璉에 의해 계승된 의학경험
  • 승인 2014.10.31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일

김남일

mjmedi@http://


근현대 한의학 인물사 (208): 韓昌律(1889∼1967)

韓昌律 先生은 서울시 종로구 인의동에 돈화한의원을 개원하였다. 함경남도 영흥군 선덕출신으로서 1958년 한의사고시를 합격하여 한의사가 되었다. 호는 極齋로서 그는 「秘藏 極齋醫方集大成」을 지었다. 이 책은 그의 아들인 韓昇璉이 1986년에 유고를 모아 編著한 것으로서 東西醫學硏究會에서 간행하였다. 韓昇璉은 아래와 같이 발간사를 적고 있어 감회를 피력하고 있다. 그 일부를 옮긴다.
◇1986년 아들 한승련에 의해 간행된 비장극재의방집대성에 나오는 한창율선생 사진.

“…不肖子 일찍이 刀圭에 立志 西醫學을 전공하며 一方 先親에게 한의학의 기초이론과 임상에 대한 간곡한 지도와 감화를 받게 되었으며 이러한 가정환경은 본인으로 하여금 斯學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大學에서 한방후배들을 육성하게 되었으며 나아가서 東西兩醫學의 비교 연구에 부심하게 되었고 오늘날 遺稿出版의 숙명적 계기가 마련된 것이니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이에 逝去하신지 於焉間 二十星霜을 맞아 遺稿를 成書出版함에 있어 晩時之歎이 없지 않으나 비로소 遺功의 眞髓를 闡明할 機會를 갖게 되었고 오랜 출판숙원이 달성되니 더욱 감회가 무궁하다. …”

이 책은 韓昌律 先生의 생전 진료 기록을 차트 그대로 분류하여 놓은 것으로서 그의 생전 진료 내용을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되어 있다. 신경계질환, 순환기질환, 호흡기질환, 소화기질환, 비뇨기 및 생식기질환, 운동기질환, 신진대사이상 내분비질환 혈액질환, 안과질환, 이비인후, 치, 구설질환, 외과 피부과질환, 산부인과질환, 소아과질환 등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두 672쪽으로 되어 있으며 각 쪽마다 2장으로 차트가 붙어 있다. 차트는 날짜, 직업, 주소, 성명, 病名, 연령, 처방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처방 연구를 통해 韓昌律 先生의 학문을 더욱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김남일 /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교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