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치매관리위원회 개최...치매예방수칙-예방운동법 발표
상태바
국가치매관리위원회 개최...치매예방수칙-예방운동법 발표
  • 승인 2014.09.12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창희 기자

홍창희 기자

chhong@http://


장기요양 5등급 추진경과도 논의

보건복지부는 12일 국가치매관리위원회를 열어 치매예방수칙 및 치매예방운동법을 발표하고, 지난 7월부터 시행 중인 장기요양 5등급(치매특별등급)의 추진경과를 논의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차관이 위원장인 국가치매관리위원회는 건강보험공단, 중앙치매센터, 노인-치매 관련 협회 관계자 등 14명으로 구성돼 있다.

기존의 ‘치매예방 10대 수칙’은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포괄적 내용을 담고 있으나 체감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 국민이 일상 속에서 보다 체감하고 실천할 수 있는 수칙의 개발이 필요했다고 복지부는 밝혔다.

새로운 ‘치매예방수칙 3-3-3’은 치매예방을 위해 필요한 실천방법을 의학적 근거에 기반해 3권(勸․즐길 것)-3금(禁․참을 것)-3행(行․챙길 것)으로 구성하고 식단, 운동, 절주와 금연, 소통 등의 내용을 포함했다. 이와 함께 세대별 치매예방 액션플랜을 만들고 청년-중년-노년 등 생애주기 별로 특히 유의해야 할 생활습관을 제시한다.

‘치매예방운동법’은 일반 운동을 하기 어려운 60대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동작을 동영상으로 제작한 것이다. 이 동영상은 손과 안면근육을 사용해 뇌신경을 자극하고 인지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뇌신경체조(5분)’와 분당 60-80-100비트 등의 속도에 맞춰 진행되는 가벼운 체조인 ‘치매예방체조(10분)’로 구성돼 있다.

‘치매예방수칙’과 ‘치매예방운동법’은 19일 열리는 제7차 ‘치매극복의 날’ 행사 때 시연될 예정이다. 또한 향후 지자체 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운동교실, 노인복지관 등을 통해 동영상을 보급해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꾸준히 치매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국가치매관리위원회에서는 지난 7월 1일부터 시행된 장기요양 5등급(치매특별등급)의 추진경과에 대하여도 논의한다. 치매특별등급은 일상생활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경증 치매노인에게 인지활동 프로그램 등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해, 노인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가족의 수발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도입됐다.

치매특별등급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주야간보호기관을 하루 10시간까지 이용가능하고, 주야간보호시설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는 치매 전문교육을 받은 요양보호사가 가정을 방문해 기억력 향상, 회상훈련, 수단적 일상생활 함께하기(장보기, 전화하기 등) 등인지활동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복지부는 앞으로 장기요양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와 복지정보 사각지대에 처할 수 있는 대상자의 발굴과 신청이 가능하도록 대상자 중심의 지역밀착 홍보를 강화해 나가고, 대상자 선정, 급여제공과정, 제도 효과성 등 제도 운영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장옥주 보건복지부 차관은 “치매는 단기간에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 생활 속에서 꾸준히 예방수칙을 잘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치매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인식개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장기요양 5등급의 안정적인 시행을 위해 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의 발굴과 제도 홍보-모니터링을 강화해 줄 것”을 아울러 당부했다.

홍창희 기자 chhong@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