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한의원 인테리어 핵심강좌⑫
상태바
[기획] 한의원 인테리어 핵심강좌⑫
  • 승인 2003.08.22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생명과 재산보호 위한 보안시스템도 고려해야


한의원 인테리어에 대해 디자인 적인 요소들과 더불어 환기, 통풍, 냉·난방 등을 이야기했는데 전에는 이런 요소들만 충족되면 의료기를 들여오고 기타 필요한 부자재들을 구입하면 한의원을 개원하는 준비가 끝났다고 말할 수 있었다.

그러나 요즈음은 날로 흉악해져 가는 소식들이 사회 곳곳에서 들려오는 것이 전과는 다르게 단순히 도둑질뿐이 아닌 흉기를 들고 또 그 흉기를 휘두르는 범죄가 늘기 때문에 방범에 대한 인식이 무척 많이 변하고 있고 실제로 방범 시스템을 문의하는 원장들도 늘어가고 있다. 더군다나 한의원의 의료 장비는 고가이기 때문에 더욱 필요시 되고 있는 듯 싶다.

한 방범 시스템 협력업체의 실화 한 토막을 들어보자.
최근 한의원이 들어 있는 수원의 모 건물에서 여자 환자가 혼자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을 보고 범인이 뒤따라 들어가 여자 환자의 얼굴을 때려 실신시킨 후 화장실로 끌고 가서 성폭행 한 뒤 신용카드를 빼앗아 현금 자동 지급기에서 현금을 인출한 강도 강간 사건이 있었다. 이 일이 있은 후 이 건물에는 흉흉한 소문이 돌아 한의원은 거의 폐업상태가 되어가고 있을 정도로 곤란을 겪고 있다고 한다.

또한 작년에는 대낮에 손님을 가장하여 강도로 돌변한 범인에게 대응하다 원장님이 흉기에 찔려 사망한 사건이 있었는데 이는 아직도 미결된 사건으로 남아 있다고 한다.
이처럼 요즈음에 일어나는 범죄는 우발적인 것이 아니라 대부분이 치밀한 계획 속에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보안시시템에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예전과 달라진 지능적인 범죄를 막기 위한 방법이라는 이름으로 무인시스템도 이젠 기본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검증된 경비업체들도 다각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나 5분 이내에서 발생되는 번개같이 재빠른 범죄엔 속수 무책인 경우가 허다하다.

그 맹점을 보완하기 위해 녹화 및 실시간 전송 CCTV가 등장하기에 이른 실정으로 최근 서울 강남구는 논현1동 5곳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전체 275곳에 CCTV를 설치키로 한 예가 있다. 물론 무인 경비 시스템 없이도 안전할 수 있다면 그 보다 더 나은 것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사는 사회가 그 만큼 잔인하고 흉악하기에 그것들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보호장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소 잃기 전에 외양간부터 고쳐 놓는 준비성이 필요한 일이다.

경비 업체의 말대로 요즈음의 범죄는 예전처럼 단순히 현금이나 물건만을 탐내는 것이 아니고 또한 갖고자 하는 것을 가지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흉악범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경비 시스템의 종류 또한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자면 낮에는 비상벨을 원장님의 책상 곁이나 접수대 근처에 설치하여 위급할 때나 불안할 때 사용하여 보호받을 수 있는 경비시스템을 사용하면 좀 더 안전할 터이고 또한 낮과 밤 구분 없이 녹화 가능한 카메라를 설치하여 보호받을 수도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카메라가 설치 된 곳을 볼 수도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다.

적당한 곳에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여 의사, 환자 모두 안전하게 진료하고 받을 수 있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무인경비 시스템 기술도 나날이 발전해 지능범죄에 대비하고 있다.
기존에는 카드를 사용하여 잠금의 기능만이 되는 시스템을 많이 사용하였다.
창문이나 출입문, 천장 코너 등에 센서를 부착해 내부상황을 원격감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는 오작동으로 인한 오출동도 많고 그 외 여러 부족한 점들이 많았다.
그래서 요즈음은 침입 발생시 영상 모니터링 및 영상 저장, 음성 양방향 통신 및 통화내용 저장 등이 기존 무인 경비 시스템과 연동 가능하게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크립토캠 I-100이 있는데 이는 TCP/IP기반의 네트워크 카메라로 언제 어디서나 허가받은 사람만이 핸드폰이나 PC로 카메라를 상하좌우로 제어하고 전자 기기를 제어하며 실시간으로 영상을 볼 수 있고 경보상황을 자동 통보해주는 네트워크 카메라 겸 전자 기기 제어 시스템이 나와 있다.

웹 카메라로도 불리는 크립토캠 I-100은 네트워크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PC없이 단독으로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고 보안장비, 감시장비의 기능을 모두 갖춘 유무선 인터넷 네트워크 카메라이다.

일반적으로 보안시스템 회사에서는 서비스 대상에 따라 일반용, 가정용, 금융기관용 등으로 나누고 일반용의 경우 상품에 따라 일반점포용, 사무실용, 병·의원용, 공장·창고용, 빌딩용 안전시스템 등으로 나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안경비업체에 문의하면 무인경비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서비스 종류를 안내받을 수 있다. <계속>

www.siyoungdesig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