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단체연합 “파업 문제 해결 안 할땐 적극 행동"
상태바
환자단체연합 “파업 문제 해결 안 할땐 적극 행동"
  • 승인 2014.03.11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피해 고스란히 환자에게...이유 불문 파업은 안 돼"

한국환자단체연합회가 10일 벌어진 의사파업과 관련해 의협과 정부 싸움에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들에게 오며 이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야 한다는 내용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환자단체연합은 “환자들은 동네의원에 진료받기 위해 콜센터에 전화하거나 인터넷 검색을 해야 했고, 휴진 사실도 모른 채 아픈 몸을 이끌고 찾은 의원 출입구에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휴진합니다’라고 적힌 안내문이 붙어 있어 발길을 돌려야만 했다”고 불편함을 호소했다.

이어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필수진료인력이 있더라도 전공의가 파업에 참여하면 환자의 생명은 심각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라며 “만일 전체 수련병원 163곳 중 파업에 참여한 60여 곳의 전공의들이 집단휴진에 참여해 수련병원 1곳마다 1개의 의료사고만 발생해도 전국적으로 60여개의 의료사고가 발생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 의사파업으로 환자가 사망하거나 질병이 악화돼도 그것이 의사파업에 의한 것인지 입증하기란 거의 불가능하고 결국 의사파업으로 생명을 잃거나 질병이 악화된 환자만 억울할 뿐이라고도 주장했다.

환자단체연합은 “군인은 불만이 있더라도 파업하지 않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군인이 파업하면 적군이 쳐들어와 국민의 생명이 위협받기 때문이다”고 말하며 “수술이나 항암, 방사선치료 등을 받은 중증질환 환자의 주치의인 전공의가 파업하면 안 되는 이유도 군인과 동일하다”고 밝혔다.

이어 정책에 불만이 있으면 정부를 상대로 싸워야지 왜 아무 잘못도 없는 환자 생명을 볼모로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병마와 싸우는 것만으로도 벅찬 환자를 인질로 삼아 정부를 협박하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은 아무리 명분이 타당하다 하더라도 그 누구에게도 지지받지 못할 것이다”라며 “전공의 파업참여로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져야할 것이다”고 말했다.

환자단체연합은 “대한의사협회가 10일 이후에도 계속적인 파업 분위기를 조장하거나 정부가 의사파업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지 않으면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라며 “부디 이러한 불행하고 슬픈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