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권역별 정책토론회 핫이슈 ‘첩약의보’, 소통 뚫렸나
상태바
전국권역별 정책토론회 핫이슈 ‘첩약의보’, 소통 뚫렸나
  • 승인 2013.08.2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한의협 집행부, 현안에 대한 일선 한의사 의견 릴레이 청취

한의계 현안에 대한 전국 한의사들의 뜻을 모아보자는 취지로 마련된 회원과 협회장과의 대화 전국투어 및 전국권역별 정책토론회가 지난달 말부터 진행됐다. 그동안 전국 순회토론회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들이 오갔을까.

회원과 협회장과의 대화가 처음 열린 강원지부에서는 7월 14일 열린 임시대의원총회 및 임총에서 결정된 첩약의보 시범사업 참여논란에 대한 내용들이 주를 이루었다. 특히 지부 소속 대의원들이 회원들의 의견을 대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회원들의 의견을 묻는 과정이 부족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지난 8일 첫 번째로 진행된 부산·울산·경남권역 정책토론회에서는 현재 한의계의 핫 이슈인 첩약의보시범사업에 대한 회원들의 관심도 컸지만, 그보다는 비대위 재감사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뤘다.

김용환 부산광역시한의사회 회장은 “부산지부의 경우 토론회 전부터 첩약의보 시범사업 참여에 대해서는 90% 이상이 반대의견을 펼쳤기 때문에 토론회를 통해 새삼스레 의견의 변화는 없었다”며, “오히려 비대위에 대한 의혹을 질문하고 답변을 받음으로써 비대위 재감사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었던 기회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지부장은 또 “이날 참석 회원들은 김지호 기획이사가 브리핑한 한의협의 앞으로의 정책방향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봤다”며, “김 이사가 발표한 정책은 구체적이고 디테일해 미래의 청사진을 볼 수 있었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회원들의 의견이 정책에 실릴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았고, 그 중 하나는 부산지부만이라도 직접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이다”며, “앞으로 중요한 현안에 대해 온라인 투표 등을 통해 1300명의 회원 의견을 묻고자 하며, 이는 소속지부 대의원들이 정책입안을 할 때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후 각 지역에서 열린 회원과 협회장과의 대화 전국투어 및 전국권역별 정책토론회 역시 첩약의보 시범사업 참여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고, 찬반의견 또한 분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9일과 13일 열린 서울시 한의사회원과의 대화에서는 한의협이 추진 중인 ▲보험 현안 장·단기 플랜 ▲식약공용 한약재 문제 ▲4대 중증질환 한의계 참여 ▲한의학의 해외진출 거점 마련 등에 대한 소개로 회원들에게 주요 회무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이 외에도 각 지부에서는 한의학 발전을 위한 제언을 전달키도 했다. 8일 열린 부산·울산·경남권역에서는 정용욱 창원시한의사회 의무이사의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의 당위성’, 윤현민 동의대 한의대 교수의 ‘한의학 발전을 위한 제언’에 대한 발표가 있었으며, 17일 열린 충청권 정책토론회에서는 대공협이 참여해 ‘IMS에 대한 접근’을 주제로 의견을 발표했다.

한의협의 사원총회 개최발표 직후 열린 회원과 협회장과의 대화 전국투어 및 전국권역별 정책토론회에서는 사원총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질문이 나왔다. 

특히 회원들은 사원총회 개최가 성공하면 대의원제가 위축될 것이고 실패하면 집행부의 존립에 위협을 받게 될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비쳤다. 그러나 이 같은 우려에 대해 한의협은 “사원총회가 정치적 의도가 아닌, 전체 한의사의 의사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토론회 참석자들에 따르면 사원총회에 대한 우려와 문제제기가 나왔던 반면, 사원총회를 통해 회원들이 화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메시지가 전달되기도 했다고 한다.

대부분의 순회토론회에 동행한 김지호 한의협 기획이사는 “한 달도 채 못 되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여러 지역을 순회하며 지역 회원들을 직접 만날 수 있었고, 토론회를 진행하면서 회원들로부터 ‘그동안의 의혹과 오해가 많이 해소됐다’는 이야기를 많이 전달받았다”며, “앞으로도 꼭 중앙회 주최가 아니더라도 회원들이 불러준다면 이 같은 만남의 자리를 꾸준히 진행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도 지적된다. 100여명이 참석했던 부산·울산·경남권역 정책토론회를 제외한 기타 지역 토론회에서는 50여명 안팎의 저조한 참석률을 보였다.

한편 회원과 협회장과의 대화 전국투어 및 전국권역별 정책토론회는 22일 호남권역 정책토론회를 끝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신은주 기자 44julie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