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소마취 전후 침 자극 효과’ 과학적 입증
상태바
‘국소마취 전후 침 자극 효과’ 과학적 입증
  • 승인 2013.07.25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창희 기자

홍창희 기자

chhong@http://


강동경희대병원 박정미·장건호·류창우 교수팀 美 의학전문 웹저널 우수논문 선정

강동경희대학교병원(원장 박문서) 한방내과 박정미, 영상의학과 장건호·류창우 교수팀의 연구논문  ‘국소마취 전후 침 자극에 대한 뇌기능자기공명영상’이 최근 미국 의학전문 웹저널 MDLinx의 마취학 분야 우수논문으로 선정됐다.

이번 연구는 국소마취 전과 후, 곤륜혈(복사뼈와 인대 사이에 위치)에 가짜 침과 진짜 침 자극을 주면서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으로 뇌 반응을 관찰했다. 그 결과 국소마취 전의 침 자극은 의미, 지각, 실행 기능과 통증 전달 영역을 활성화시킨 반면, 마취 후 침 자극은 일차감각피질(시각, 청각, 체감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MDLinx(www.MDLinx.com)는 의학 관련 저널을 리뷰, 소개하는 세계적인 사이트로 35개국 수십만 독자에게 최신 의료연구동향을 배포하고 있다. 매주 의학 분야별 가장 우수한 논문 10편을 선정해 발표한다.

논문에 참여한 박정미 교수는 “침 자극에 대한 우리 뇌의 반응은 통증으로 유발되는 것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국소마취 전후 뇌의 반응을 통해 침 자극의 효과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연구는 침 자극의 기전과 경혈의 특이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한편,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를 대체의학분야의 저명학술지인 ‘eCAM(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에 게재했다.

홍창희 기자 chhong@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