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4900여건의 체질정보 한 눈에
상태바
1만4900여건의 체질정보 한 눈에
  • 승인 2013.04.08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슬기 기자

김슬기 기자

seul@http://


한의학연, 체질정보은행 홈페이지 서비스 제공

1만4900여건의 사상의학적 체질임상정보 및 생물학적 정보를 통한 체질의학의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사상의학의 과학적·체계적 연구를 통해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최승훈) 이시우(한의의료기술연구그룹장) 박사팀이 1만4900여건의 체질 정보를 담은 체질의학연구 정보포탈시스템인 체질정보은행 홈페이지(https://www.koreacms.org) 서비스를 개시했다.

◇체질정보은행 메인화면
체질정보은행(Korea Constitutional Multicenter Bank, KCMB)은 한의학연을 중심으로 국내외 한방병원 및 한의원 등 한방 의료기관, 지역사회 코호트 및 국외 연구기관 등 총 29개 연구기관을 연계한 임상연구 네트워크를 통해 수집된 사상의학적 체질임상정보와 생물학적 정보로 구성됐다.

이중 체질임상정보는 인구학적 정보, 성격, 체질진단기록 등의 세부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자료로 이뤄져있으며, 생물학적 정보는 체형, 안면 분석, 음성 분석 자료로 이루어진 계측정보와 일반 혈액 32개 항목 및 유전자(DNA) 정보 등으로 구성돼 있다.

체질정보은행 홈페이지에 구축된 약 1만4900여건의 정보 가운데 연구에 필요한 경우 연구테마와 관련 자료를 검색해 분양 신청을 할 수 있다. 이후 한의학연의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분양이 이루어지게 되며, 자료를 분양받은 연구자는 이를 활용한 연구결과물을 체질정보은행을 통해 제출하게 된다.

또한 홈페이지에는 자료 분양 신청 시 이미 분양된 자료의 연구주제 및 이를 이용한 연구논문 등 기존 분양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연구자들 간의 중복 연구를 방지하게 된다.

앞으로 한의학연은 체질정보은행 홈페이지에 체질정보의 상세 검색 기능을 추가해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의학연 최승훈 원장은 “체질정보은행 홈페이지 구축을 통해 체질의학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게 됐다”며, “분양된 자료를 활용한 연구 성과들을 게시함으로써 체질의학에 대한 연구 정보를 국민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슬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