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한약 25개 처방 과학적 근거 제공한다
상태바
주요 한약 25개 처방 과학적 근거 제공한다
  • 승인 2013.02.07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슬기 기자

김슬기 기자

seul@http://


한의학연, 표준 한방처방 의약품 정보 2013 발간...십전대보탕 등 5종 추가

표준 한방처방 의약품 정보가 업그레이드 발간돼 한방의료기간에서 가장 많이 처방하는 주요 한약 25종에 대한 과학적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 표준 한방처방 의약품 정보 2013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최승훈) 신현규(한약기초연구그룹장) 박사팀은 십전대보탕, 보중익기탕 등 5종의 과학적 정보를 추가하여 업그레이드 한 ‘표준 한방처방 의약품 정보 2013’을 발간했다.

 

신현규 박사팀이 2011년 한의원·한방병원 주요처방 20종의 과학적 근거를 수록해 발표한 ‘표준 한방처방 의약품 정보 2011’에는 ①육미지황탕, ②평위산, ③오적산, ④방풍통성산, ⑤팔물탕, ⑥갈근탕, ⑦구미강활탕, ⑧반하백출천마탕 ⑨삼소음, ⑩삼출건비탕, ⑪소시호탕, ⑫이중탕, ⑬이진탕, ⑭인삼패독산, ⑮자음강화탕, ⑯사군자탕, ⑰사물탕, ⑱귀비탕, ⑲ 쌍화탕, ⑳오약순기산 등이 수록돼 있다.

이번에 발간된 ‘표준 한방처방 의약품 정보 2013’에는 ㉑보중익기탕, ㉒소시호탕, ㉓황련해독탕, ㉔십전대보탕, ㉕오령산 등이 추가됐다.

‘표준 한방처방 의약품 정보 2013’은 25종의 한약 처방에 대한 ▲지표성분함량·무기물함량 등의 이화학 정보 ▲처방의 일반 독성 및 유전 독성 등에 대한 독성학 정보 ▲세포 내 실험 및 동물 실험 효능 등에 대한 약리학 및 임상 정보를 담고 있다.

수록된 25개 처방에는 한국·중국·일본에서 연구한 한약처방 자료를 종합적으로 담고 있으며, 국민들에게 한약에 대한 객관적·과학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의학연 신현규 박사팀은 “이번에 공개한 ‘표준 한방처방 의약품 정보 2013’은 한방의료기관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25종의 한약 처방에 대한 과학적 정보를 담은 것”이라며, “이러한 근거를 통해 국민들이 한약을 믿고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계기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의학연은 지난해 10월 제 4차 공개교육을 통해 현장 임상한의사 및 연구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했으며, 추후 다른 처방에 대해서도 과학적 정보를 제공 및 공개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표준 한방처방 의약품 정보 2013’은 한국한의학연구원 자료실(042-868-9276)에서 구입 가능하다.

김슬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