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한의원 인테리어 핵심강좌⑤
상태바
[기획] 한의원 인테리어 핵심강좌⑤
  • 승인 2003.05.30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좋은 실내 환경 위해 생각해야 할 것들
위생·통풍·환기에 신경써야

안성태(시영디자인 대표)

실내디자인에 앞서 몇 가지 중요한 요소들을 짚어보자면 우선 디자인이라는 것은 눈으로 보기에 아름다운 미적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그 곳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편안하며 쾌적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부수적인 요소들도 중요하다.

◆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

지난 회에 언급한 바와 같이 예를 들어 창을 하나 제작함에 있어서도 그 창의 위치, 크기, 방향 등과 함께 채광이나 일조 및 그를 조절할 수 있는 부수적인 것(커튼, 블라인드 등)들까지 고려하여 디자인을 하게 된다. 여기에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인자 즉 물리학적 인자(열, 온도, 습도, 소음, 조명, 대기오염, 전자파 등), 생물적 인자(기생충, 바이러스, 곰팡이), 사회 심리적 인자(작업시간, 작업가구, 작업자) 등의 중요성도 함께 고려하게 된다.

쾌적한 생활공간의 창조를 목표로 하는 실내디자인에서 고려해야 할 기본 사항인 실내 환경은 크게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된다.

물리적 환경은 물리화학적 인자와 관계를 맺어 형성되는 것으로 寒暖, 밝기, 조용함 등의 감각을 통해 인체에 전달되며 外界의 기상적 조건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 실내의 물리적 환경은 외계의 자연과 차단된 일정한 환경 내에서 이들 인자의 변화에 따라서 인간의 심리적 상태와 행동에 변화를 초래하므로 적절한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심리적인 환경은 공간의 크기, 스케일감, 형태와 실내의 내장, 가구, 장식등의 형태, 색채, 배치에 관계하여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근대이후 건축기술의 발달은 실내 환경적 측면에서 볼 때 거의 완벽한 인공적 환경을 형성가능하게 함으로써 실내 공간 계획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인공적 환경은 비, 바람, 일사 등 자연조건을 차단하고 인간 혹은 기타 생물이나 사물을 위한 공기, 빛 등의 환경조건을 갖추는 것이다.

따라서 인공적 환경에서는 공조 기술이나 인공 조명 기술 등 설비적 측면이 중요하게 취급된다. 즉 이들 기술의 발달은 완벽한 인공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인위적 수단에 의해 실내 환경을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 벌레·곰팡이 없는 한의원

실내 환경의 많은 요소들 중 실내 기후를 결정짓는 환경인자들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서 좋은 실내기후를 만들어낼 수 있다. 예를 들어 건물의 단열, 통풍, 환기 등의 적절한 계획과 완벽한 건축계획설비 등이 그것들이다.

실내에 있어 쾌적한 유효온도(기온과 습도가 작용하여 쾌적함에 영향을 주는 온도)는 작업의 강도와 입고 있는 옷의 상태에 따라 크게 좌우되며 성별, 연령 등에 따라서도 다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쾌적한 유효온도는 습도 40~70%일 때, 보통 옷을 입고 안정 시에는 17~18℃, 얇은 옷을 입고 있을 때에는 20~22℃가 적당하며 일반적으로 실내온도는 외부기온에 좌우되나 실내온도가 8~10℃이하가 되면 난방이 필요하게 되고 반대로 26~27℃ 내외가 되면 냉방이 필요하게 된다.

생활공간에서의 수증기는 인체의 호흡, 땀에 의해 그리고 한의원의 경우는 약을 달이는 경우 등에 의해 발생되고 석유 및 가스스토브 등의 연소 기구로부터 발생된다. 환기가 불충분하면 수증기가 충만하여 습도를 높여 유효온도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곰팡이의 생육에 좋은 조건을 제공하여 비위생적으로 된다.

한의원에서는 다른 어떤 요소들보다도 위생이 중요하다. 진료를 받기 위해 대기하던 환자가 구석에 핀 곰팡이를 봤다든가, 바퀴벌레가 지나가는 것을 봤다면 그 한의원에 대한 신뢰도는 말할 수 없이 떨어지게 될 것이다. 때문에 특히 여름철에는 기온보다도 습도의 영향으로 위생상태가 결정될 수 있으므로 공기 조절시 냉방뿐 아니라 제습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더불어 습도의 조절방법을 살펴보자면
△ 모든 내부공간에 냉난방 설비를 갖춘다.
△ 층고를 높게 하여 열의 유입과 배출공간을 설치한다.
△ 더운 공기의 유입과 배출을 위한 배출구를 설치한다.
△ 창문에 공기 차단기를 설치하여 열의 손실과 유입을 막는다.
△ 모든 공간에 자연스러운 환기가 되도록 평면 계획을 한다.
△ 외기와 접하지 않은 복도와 같은 공간은 닥트를 설치하여 강제 환기를 시킨다.
등을 생각하여 평면 계획을 세울 때 적절한 설계가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약다리는 냄새 제거도 중요

또한 사람이 활동하면서 발생되는 인체의 열, 냄새, 먼지, 수증기의 증가, 호흡 시에 생기는 탄산가스나 연료사용(냉·난방)시에 생기는 유해한 공기들을 밖으로 배출시킬 수 있는 환기 또한 중요하다.

요즈음은 건물의 규모도 점차 커지고 기능이 복잡해짐에 따라서 한 건물 내에서도 실의 용도에 따라 각기 적절한 환기가 필요하다. 특히 외기에 변화를 받지 않는 실이나 지하 같은 경우에는 환기의 중요성이 매우 크므로 이에 따른 적절한 설비 시스템이 요구된다.

환기의 방식은 기계식에 의한 강제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으로 구분되는데 기계식의 환기방식은 송풍기나 배풍기를 이용하여 환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으로 후드, 닥트, 팬 등의 기구를 이용하는 것이며 자연적인 환기 방식은 자연적으로 실내외로 공기가 유·출입되게 하는 방법으로 자연환기구를 설치하는 것이다.

한의원은 특히나 약 다리는 냄새와 습기 때문에 통풍, 환기 등이 더욱 중요시된다. 어떤 한의원은 환자들이 들어섰을 때 약 냄새가 강하지 않아서 쾌적한데 반해 어떤 곳은 10분 이상 앉아서 기다릴 수 없을 정도로 냄새와 습기로 답답함을 느끼게 하는 곳이 있다.

몸이 아픈 환자들이 찾는 곳이기에 세심한 부분에 신경을 써서 “이 한의원을 찾아가면 내가 아픈 곳이 다 나을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게 하고 내원하는 환자들의 발길을 붙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속>

www.siyoungdesig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