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대선 대비 한의계는 무얼 준비해야 하나?
상태바
총선·대선 대비 한의계는 무얼 준비해야 하나?
  • 승인 2012.02.16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제36차 한의학미래포럼, 한의사 정치력 향상 방안 논의

한의계는 다가오는 총선과 대선에 대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한의학미래포럼(대표 백은경)은 지난 10일 서울역 글로리 별실에서 ‘한국정치 현황과 한의사의 정치활동에 대한 제언’을 주제로 제36차 토론회를 열고, 한의사의 정계참여 및 정치활동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다. <사진>

 발제자로 나선 한국정치 아카데미 김만흠 원장은 “한국의 정당정치는 매우 복합적인 전환기를 맞고 있다”며, “인터넷과 SNS 시대는 또 다른 차원의 전환기를 만들고 있고, 여기에 정당정치에 내재된 근본적 한계가 정당개혁의 지체로 더욱 가중되어 나타나고 있다”고 화두를 던졌다.

그는 또 “지난 몇 년간 지속된 대안 야당의 실종은 정당 책임 정치의 순환구조를 붕괴시키기도 했다”며, “이른바 ‘안철수 현상’은 정당정치의 새로운 환경과 야당의 실종이 만들어낸 빈 공간을 배경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철수 현상’에 나타난 대표적 특징의 하나는 ‘비정치인’ 안철수에 대한 높은 ‘정치적’ 지지로, 경제적·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인데다 대학교수에 가진 자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사람이라는 안철수 개인의 특징과 시대적 상황이 상호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정계진출을 희망하는 한의사가 자신의 정치적 기반을 다지기 위해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한의사들의 정치참여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등을 중심으로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열린포럼 박재현 대표는 “한의계는 국민대다수에게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정치적 이데올로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또 전문직이지만 마이너그룹에 속하는 애매한 포지션으로 정치참여에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당을 통해 정치참여에 접근하는 게 바람직한 것인지, 아니면 개인의 인지도를 높여서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애매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 원장은 “한의사라는 전문직이 기초의원 선출 시 유권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시의원 혹은 구의원 등을 통해 정계에 진출하기란 비교적 쉽다”며, “약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정치인으로서의 첫 출발이 가능하고, 특히 국회의원을 목표로 하는 한의사라면 우선 기초의원 활동부터 입문하는 것이 좋다”고 제안했다.

그는 또 “법조인과는 달리 한의사나 의사 등의 전문직 종사자는 국회의원이나 광역시단체장으로는 거리감이 느껴질 수 있지만, 사회공헌활동이나 시민단체활동의 경력을 전면에 내세울 수 있다면, 플러스알파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백은경 대표는 “실제 새누리당 윤석용 의원의 경우도 국내 최초로 장애인 이동목욕서비스를 비롯해 장애아 조기교육관련 활동 등을 꾸준히 해온 배경을 토대로 지역구의 지지를 받아 국회에 입성한 사례로 손꼽힌다”고 말했다.

이어 김 원장은 “한의사의 직접적인 정계진출 외에도 한의사들의 정치참여 방법으로는 정치후원금 지원, 투표, 시위, 언론활동, SNS, 입법청원 등이 있다”며, “이 중 특히 언론활동은 입법청원을 위해서도 필요하고, 입법청원이 어려울 때도 필요한데, 국회의원들(총선후보들 포함)에게 영향력을 확장하고, 법안 기초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총선 전략으로는 “국회의원 후보로 나서는 각 당의 주자들에게 한의계가 지향하는 정책을 알리고, 그들에게 이 정책을 지지하겠는지 여부를 질문하여 그 결과를 한의사 회원에게 알리면 한의계의 정치역량도 높일 수 있고, 또 각 후보들이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이후에 공약실천의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제언했다.

또한 대선 전략으로는 “한의계가 지향하는 정책(입법취지)에 맞는 정당과 대통령 후보를 지지하면서, 한의협은 대선주자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그들의 대답을 회원에게 알려야 할 것이며, 만약 이 방법이 주효하지 않을 경우 가장 파워 있는 대선후보를 지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를 마친 백은경 대표는 “△현재 한의협은 회원들이 공감하는 한방의료정책을 개발해둔 상태인지? △한방의료정책에 대해 총선에 나서는 후보들에게 질의·응답할 시간과 이 결과를 각 지역의 유권자인 회원들에게 알릴 시간은 확보돼 있는지? △선거가 끝난 후 이들의 공약실천 여부를 지속적으로 검증할 기구는 있는지?” 등에 대해 한의협에 질문을 던졌다.

신은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