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董氏奇穴의 학술사상과 응용(下) - 동씨침과 楊維傑 박사
상태바
[학술] 董氏奇穴의 학술사상과 응용(下) - 동씨침과 楊維傑 박사
  • 승인 2003.05.0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어느 국소에서도 전신의 질병 치료
內經, 易經, 14경혈 지식 사전에 갖춰야


□ 全息律法(Hologram)

중의학의 天人合一 학설에서 모든 국소는 전체와 연관되어 있으며 매개국소는 또 전체의 신호와 정보를 반영하며 전체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이것이 全息律法의 원리다.

이로 인해 수지침, 안침, 이침, 족침, 두침, 발반사요법, 홍채진단학, 손바닥진단학, 안면진단학 등등 여러 가지의 침법과 진단법이 발명되었다. 물론 제일 중요한 것은 체침이다.

체침은 14경락으로 오장육부와 대응하여 치료한다.

하지만 손과 발, 팔과 다리를 다시 세분하면 또한 매개부분이 역시 전신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이런 사실은 충분히 인체의 국소와 전체의 관계를 증명했다. 전식율법은 중의학적으로 인체의 어떤 작은 부분도 모두 전체의 축소라고 인정한다.

예를 들면 示指의 제2장골에서 손가락끝에서 손목쪽으로 순서대로 머리, 경부, 상지, 폐, 간, 위, 12장 신장, 허리, 하복부, 다리, 족 등 부위가 분포되어 있다.

제5장골 측에서도 똑같이 대칭되어 있으며 각 뼈마디마디가 모두 제2장골과 같이 혈자리가 같은 순서와 비율로 분포되어 있다.

머리와 발 연결선의 중앙점이 胃이며 위와 머리의 중간점이 폐이며 폐와 머리 사이를 3등분하여 頸부와 상지혈이다.

胃와 족 사이에 6등분하여 5개의 혈자리가 위로부터 십이지장, 신장, 허리, 하복부와 다리다.

동씨침법의 혈자리도 전식율과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어느 국소에서도 전신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으며 전신을 또 12개의 부위로 나누었다.

하지만 또 어느 부위든지 모두 독립적으로 전신의 병을 치료할 수 있다. 같은 성질과 작용의 혈이 손과 발에 분포되어 있다.
예) 指五金과 手五金과 足五金, 指駟馬와 足駟馬혈 등이다.

□ 한 조의 혈에도 전식율 포함

또한 한 조의 혈에서도 전식율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면 靈骨과 大白은 동씨침법에서 溫陽補氣하는 要穴이다.
거의 전신의 병에 모두 치료작용이 있을 정도로 고효능 혈이다.
대백의 위치는 삼간혈과 같다. 대장경의 經輸혈이다.

영골혈은 합곡 뒤에 1, 2 장골 교점전에 있으며 두 혈을 같이 쓰면 대백은 상초, 영골은 하초이고 또한 자침을 깊이 하므로 상·중·하초를 모두 포괄하여 그 효과가 전신에 분포된다.

또한 오호혈을 보면 원작에서는 전신의 骨腫을 치료한다고 하였다. 즉 전식율의 의미가 포괄되어 있다.

매개의 전식율의 下點과 다른 전식율의 上點은 상하의 병을 모두 치료할 수 있다.
예) 영골 - 발뒤꿈치 통증과 어지럼증을 모두 치료할 수 있다.
예) 곡지 - 어지럼증과 무릎통증을 모두 치료할 수 있다.

동씨침을 배우는 한의사가 갖추어야 할 사전지식은
1) 內經과 易經에 대한 일정한 지식을 필요로 하고
2) 동씨침을 배우려면 마땅히 동씨침을 14경혈침과 같이 병행하는 또 하나의 체계의 침으로서 14경혈침에서 더욱 정화되고 더 발전한 침법으로서 14경혈에 대한 지식은 물론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정리 = 김승진 기자


■ 양유걸 박사 프로필 ■

30만명 치료, 저서 40여권
양유걸 박사(56)는 국제 침술계의 태두이며 동씨침법의 창시자인 동경창 선생(외숙부)의 제자로서 어려서부터 숙부를 따라 침법과 중의학을 배웠다.
또한 중국 한의학의 최고권위자인 劉渡舟 교수의 제자이기도 하다.
중국 북경중의대학 중의학박사 및 철학박사이며 중화민국(대만)특별고시원 특별고시중의사로서 2000년 세계중의학대회에서 最優秀傑出人으로 선정됐다.
임상 30여년 동안 30만여명의 환자를 진료했으며 40여권의 저작을 출판했다. 그의 대표작들은 현재 대만, 중국, 한국, 동남아, 홍콩, 미국에서 널리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鍼灸經緯, 董氏奇穴鍼灸學, 鍼灸五輸穴應用, 中醫學槪論, 中醫內科證治, 中醫外科證治, 傷寒論, 金궤要略精解 등을 들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