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 초간편 침구취혈
상태바
새책 | 초간편 침구취혈
  • 승인 2011.09.0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간편 정확한 침구취혈법 소개

겅언광(耿恩廣) 저
옴니허브 刊


「초간편 침구취혈」은 중국에서 침구책 중 가장 많이 판매된 것으로 알려진 「침구취혈」(북경중의약대학 침구학 교수 겅언광(耿恩廣) 선생 저)의 한국어 동영상자료 및 번역본이다.
이 책은 손으로 만져가며 간편하게 잡을 수 있는 정확한 취혈법을 한 눈에 보여 주는 동영상자료와 채색도표로 구성되어 초심자라도 쉽고 정학하게 혈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책의 내용은 총 세 부분으로 구성돼, 제1장은 수혈(?穴)과 골도분촌취혈법(骨度分寸取穴法)을, 제2장은 각 경혈(經穴)의 순행경로(循行經路)와 취혈방법을, 제3장에는 74개의 상용 혈자리를 선택하여 저자의 수십 년간에 걸친 임상경험을 같이 소개하며 이론과 임상을 서로 연결시켰다.
침구취혈은 침구학의 기초로서 정확한 취혈은 침구의 효과와 직결된다고 본다. 우리 몸의 대부분 혈자리는 삼변(三邊)과 삼간(三間)에 있다고 하며, 삼변은 근육, 근건과 뼈의 가장자리를 뜻하며, 삼간은 양 근육, 양 근건, 두 뼈의 사이이다.
우리가 체표의 삼변과 삼간을 자연표지로 삼아 신체 각 부분의 골도분촌 및 혈자리간의 간격, 혈자리를 만졌을 때의 감각 등 취혈의 요점을 잘 숙지하기만 하면 혈자리를 정확하게 잡는 문제는 저절로 해결 된다고 한다.
저자 겅은광교수는 1933년 중국 하베이성(河北省) 출생으로 북경중의학대학 침구과 교수, 경략수혈 교육연구실 주임, 박사과정 지도교수, 중국침구학회 상무위원, 수혈분회 비서장, 주임위원 등을 역임해 오면서 수혈학(?穴學)의 과학적 연구와 교육에 매진해 왔다.
편집기술위원으로 제작에 참여한 과학교육영상 ‘침구취혈(針灸取穴)’로 위생부 과학기술부분 교육자료 2등상을 수상하였고 ‘수혈의 삼차원 구조’, ‘수혈의 특이성 연구’ 등의 연구 사업을 주관했으며 ‘단혈취병선췌(單穴治病選萃)’비롯한 수많은 침구책자를 집필했다.
번역자인 옴니허브 북경연구소는 한의학과 중의학의 원활한 학술교류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활동을 하고 있으며, 현재는 중의학서적의 한국어 번역과 한의학 서적의 중국어 번역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값 1만 9천원

신은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