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사스대책위, 예방·치료법 제시키로
상태바
한의협 사스대책위, 예방·치료법 제시키로
  • 승인 2003.04.2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정부 이례적으로 한의계 의견 청취
한의계, 정부 방역체계에 한의학 포함 기대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로 인한 사망자가 늘어가고 있지만 뾰족한 치료방법이 없어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정부에서도 서서히 한의학적 치료방법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2일 변철식 한방정책관의 초청으로 국립의료원 김용호 한방진료부장, 경희대 한의대 안규석 학장, 경원대 한의대 이영종 교수, 동의과학연구소 박인상·박석준 한의사, 우리약재되살리기운동본부의 김주영 사무총장, 한의협 김동채 상근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찬 모임을 갖고 사스 예방과 치료대책을 강구했다.

이 모임은 정부 방역체계에서 한의사의 환자 접근이 원천적으로 차단된 상황에서 정부가 한의학적 예방·치료방법을 문의한 것 자체가 이례적으로 비춰졌다.

보건복지부의 한 관계자는 “아이디어를 모으는 회의였다”면서 지나친 의미부여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하면서도 “이런 과정을 통해 한의사의 참여를 배제하는 현행 법의 문제점을 논의하고 개선하는 계기는 될 수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운을 뗐다.

그러나 그는 “정부가 한의학적 치료방법을 채택할지 여부는 한의계의 역할에 달려 있다”면서 “일차적인 책임은 한의계에 있다”고 지적했다.

한의계가 사스치료의 역사적, 임상적, 학술적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정부도 방역당국인 국립보건원과 논의의 여지가 생긴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의협은 사스치료의 한의학적 근거를 마련코자 23일 중앙이사회를 열어 가칭 ‘사스관련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대책위는 이응세 한의협 부회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한의협 학술이사와 홍보이사, 무임소이사, 그리고 대한한의학회측 전문가들을 위원으로 임명했다.

대책위원회는 사스의 정의에서부터 기전, 과거치료사례, 국민적 예방수칙과 치료방법 등을 제시할 방침이다.

이응세 대책위원장은 “대책위원회는 이미 사스의 한의학적 예방과 치료 근거를 확보한 상태”라면서 “2, 3일 뒤에 대책결과를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한의계에서는 보건복지부의 조찬모임이나 한의협 사스관련 대책위원회가 만들어지기 이전부터 사스를 한의학적으로 예방·치료할 수 있다는 주장을 제기해 관심을 끌어왔다.
과거 문헌에서도 온병, 풍온, 역병 등으로 알려진 병으로 한의학적 치료효과가 높다는 것이다.

실제로 중국 위생부 질병통제센터는 ‘SARS 혹은 사스의심자에게 추천하는 치료방안과 퇴원진단 지침서’에서 사스에 대한 치료효과를 높이고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의료진에게 환자상태에 따라 중약 치료를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개인적인 주장과 공식적인 주장 사이에 괴리가 발생할 수도 있어 양의계의 역공에서 자유롭지는 못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부 일각에서는 현재 역량으로는 양의계의 공세를 막을 수 없을 것이란 추측도 나오고 있다.

한의협 사스관련 대책위의 한 관계자는 “양의계의 공세는 충분히 예상하고 있다”면서도 “각종 유행성질환 중 국가가 취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중한의학적 접근방법이 있는데도 방역체계에서 배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번 입장 표명을 계기로 이후 유사한 전염성질환 발생시 한의학계가 적극적인 대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