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강론(87) - 풍택중부(風澤中孚) ①
상태바
주역강론(87) - 풍택중부(風澤中孚) ①
  • 승인 2011.08.1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수

박완수

contributor@http://


마음으로 믿게 됨이 돼지와 물고기에까지 영향을 끼치듯
좋은 일이 있을 것이니, 큰 강을 건너감이 이로울 것이며,
바르게 함에 또한 이로울 것입니다(中孚 豚魚吉 利涉大川 利貞).

마음으로 믿게 됨이 돼지와 물고기에까지 영향을 끼치듯 좋은 일이 있을 것이니, 큰 강을 건너감이 이로울 것이며, 바르게 함에 또한 이로울 것입니다(中孚 豚魚吉 利涉大川 利貞).

 

역경(易經)에서 수택절(水澤節)괘 다음에 나오는 괘는 풍택중부(風澤中孚)괘입니다.

“절도가 있으면 믿음이 생기게 되니 곧 이어받게 되는 것이 ‘마음으로의 믿음’이라(節而信之 故受之以中孚)”고 서괘전(序卦傳)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절도 있는 모습에는 말과 행동뿐만 아니라, 그 속마음에도 믿음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중부(中孚)’, 즉 “겉모습뿐만 아니라 마음속 깊이에도 믿음을 주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풍택중부(風澤中孚)괘를 처음 풀이하기로는(卦辭), “마음으로 믿게됨이 돼지와 물고기에까지 영향을 끼치듯 좋은 일이 있을 것이니, 큰 강을 건너감이 이로울 것이며, 바르게 함에 또한 이로울 것이다(中孚 豚魚吉 利涉大川 利貞)”라고 하였습니다.

성경에서도 예수님의 행적 중에 “깊은 마음으로 치유에 대한 믿음을 가짐으로써 미친 환자의 몸에 있던 나쁜 기운들이 돼지에게로 옮겨가서 그 돼지들이 강물로 뛰어 들어 감”과 “서로에 대한 믿음이 충만하여 단 5개의 떡 조각과 2마리의 물고기만으로도 3천명이 배부르게 먹을 수 있게 됨”이 나옵니다.

모두 ‘마음으로의 믿음’이 사람뿐만 아니라 주변의 사물에게까지 영향을 주어서 어렵다고 생각되는 일들이 잘 해결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풍택중부(風澤中孚)괘를 판단하여 말하기로는(彖曰), “마음으로의 믿음은 부드러움이 안에 있고 굳센 것이 중심을 잡음이라. 기뻐하면서도 공손한 모습에 세상의 사람들이 믿음을 가지게 될 것이라. 돼지와 물고기에 좋은 일이 있다는 것은 신뢰를 바탕으로 하면 돼지와 물고기 같이 생활에 도움을 주는 것들도 자연스레 따라 온다는 것이다. 큰 강을 건너는 것이 좋을 것이라 함은 마치 나무배를 타고 강을 건너는 데 욕심 없이 조금만 싣고 가기 때문에 성공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라. 이처럼 마음으로의 믿음이 그 바르게 함에 이롭다고 하는 것은 바로 하늘이 부여한 사명에 상응되는 것이기 때문이다(中孚 柔在內而剛得中 說而巽 孚乃化邦也 豚魚吉 信及豚魚也 利涉大川 乘木舟虛也 中孚 以利貞 乃應乎天也)”라고 하였습니다.

박완수 / 경원대 한의대 병리학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