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과 한방의료, 미래는 밝습니다!
상태바
한의학과 한방의료, 미래는 밝습니다!
  • 승인 2011.07.14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곤

김정곤

contributor@http://


창간 22주년 특집 | '한의학ㆍ한방의료'의 위기와 해법

최근 들어 한의학과 한방의료가 위기에 빠졌다는 말을 주위와 일부 언론의 보도를 통해 듣곤 한다.

물론 현재 한의계의 주변상황과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해 봤을 때, 한의학과 한방의료가 처해 있는 상황이 썩 좋지 않은 것만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우리 스스로가 자포자기하고 비관할 만큼은 절대 아니며, 오히려 이를 기회로 삼아 한의학과 한방의료를 한 단계 더 도약시켜 나갈 수 있는 다양한 해결책들을 적극적으로 강구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행스럽게도 최근 한의계의 상황은 회원 여러분들의 자발적인 동참과 협조로 인하여 지금까지 난제로 남아있던 각종 현안 및 불합리한 제도개선 등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둠으로써, 이 같은 불안감을 불식시키고, 새로운 돌파구 마련을 위한 전환점에 서 있다.

우선 지난 5월에는 IMS를 포함한 양의사들의 침을 이용한 모든 시술은 불법이라는 대법원의 정의로운 판결이 있었다. 이번 대법원의 판결로 침을 이용한 모든 의료행위는 한의사만이 할 수 있는 침술행위로써 고유의 한방의료행위라는 것이 다시 한 번 명확하게 밝혀졌으며, 향후 양의사들의 불법 침 시술을 막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또한 6월에는 한의계의 오랜 숙원이자 염원이었던 ‘한의약육성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으로써 21세기 의료현실과 시대상황에 맞게 한의약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다.

아울러 이명박 대통령 취임 이후 명맥이 끊겼던 대통령 한방주치의가 임명됨으로써 한의학과 한방의료의 이미지를 높이고 그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밖에도 한약재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정책으로 수입 한약재 546개 전 품목에 대한 정밀검사를 실시토록 하고, 생산자와 한약판매업소의 자가규격을 폐지하는 규정이 고시됐으며, 한약재 이력추적제도 역시 정부의 지원 아래 입법을 목전에 두고 있다.

하지만 한의계가 이 같은 성과에 만족해 가일층 분발하지 않고 자칫 자만에 빠진다면, 상황은 더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 명약관화하다.

아직도 한방건강보험 급여확대 및 보장성 강화, 한약제제의 다양한 제형개발 및 보험급여 개선, 한약제제(천연물의약품)의 한의사 처방권 보장, 한의사 인력수급 조절, 한의사의 현대 의료기기 사용 및 의료기사지도권 확보 등 한의계가 해결해야 할 현안과 풀어야할 숙제가 산적해 있는 상황이다.

‘위기가 곧 기회’라는 다소 진부한 격언을 상기하지 않더라도, 주마가편(走馬加鞭)의 심정으로 좋은 분위기와 여건이 조성됐을 때, 각종 현안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묘안마련에 한의계의 힘과 지혜를 결집해야 한다. 현재와 같이 회원 여러분들의 대동단결된 역량이 집약된다면, 한의학과 한방의료의 미래는 밝은 청사진이 펼쳐질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김정곤
대한한의사협회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