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董氏奇穴의 학술사상과 응용(上) - 동씨침과 楊維傑 선생
상태바
[학술] 董氏奇穴의 학술사상과 응용(上) - 동씨침과 楊維傑 선생
  • 승인 2003.04.25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동씨침법 집대성, 현대화한 최고 권위자

5월 24일부터 來韓 특별세미나

동씨침법은 국내에 많이 소개되었지만 정작 동씨침의 임상적 효과에 대해서는 잘 알려진 바 없다.
그러나 최근 대한동씨침힉회의 창립과 5월 하순에 열리는 동 학회의 ‘楊維傑 선생 초청 동씨침 세미나’(2면 참조)를 계기로 동씨침에 대한 체계적 접근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지는 동씨침법을 공부하려는 독자들의 욕구에 부응하고자 미국 LA에 거주하는 양유걸 선생에게 직접 질의서를 보내 얻은 답변을 2회에 걸쳐 게재한다. (편집자 주)

동씨침법이란?

동씨침법은 故 董景昌 선생의 가문에서 수백여년간 대대로 내려오면서 전해진 침구비법으로서 동경창 선생이 처음으로 세상에 공개하고 제자인 양유걸 선생이 평생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더 체계화함으로써 침구영역에 있어서 神鍼法이라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동씨침법을 배우고 연구하고 있으며 그 신기한 효과에 대하여 수많은 사람들의 찬탄이 이어지고 있다.

故 동경창 선생은 중국 산동성 평도현 사람으로 1916년에 태어나 1975년에 서거했다. 임상 40여년간 근 40만명의 환자를 치료했으며 그중 의료봉사 환자만 10여만명이 넘는다.
1971~1974년간 다섯 번이나 캄보디아에 가서 롱로대통령의 중풍을 치유해 중화민국의 최고 중의훈장을 받았다.

양유걸 박사가 회상하기를 동경창 선생은 고금 중의학의 各家학설에 정통했으며 특히 奇穴연구에 많은 심혈을 기울였다. 서거한 후 양유걸 박사가 처음으로 은사가 남긴 동씨침법을 정리, 보충·보완해 책을 출판했다. 오늘날의 동씨침법이 세상에 널리 알려지고 훌륭한 침법으로 발전된 것은 모두 양유걸 박사의 노력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그가 동씨침법에 공헌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혈자리에 있어서 동경창 선생의 원작에서는 각혈자리와 주치에 대하여 너무 간단하게 기재되어 있어서 자세한 설명이 없이는 이해하기 힘든 점이 많이 있다. 가령 木혈의 주치에는 肝火旺, 脾氣燥라고 했다. 양유걸 박사가 원작을 존중하는 기초위에서 아래에 ‘설명과 발휘’라는 부분을 보충하여 자세하게 설명을 하였다.

<설명과 발휘>

1. 木혈은 陰掌 示指에 제1절 D선상에서 있으며 3분법으로 나누어 두 개의 혈자리가 있다. 임상에서는 보통 하나만 택하며 아래의 혈자리를 택한다.

*본혈은 손바닥에서 중요한 혈자리이며 눈이 마르거나 껄끄럽고 눈물이 쉽게 흐르는 증상, 손에 땀이 많이 나는 증상, 감기·손피부가 두터워지는 증상을 치료한다.
*특히 주부습진에 특별한 효과가 있다. 보통 3, 4회로 치료할 수 있다.
*감기 콧물이나 코알러지로 인한 콧물에 신속한 효과를 나타낸다.
*풍습으로 인한 피부가려움증에도 아주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본혈은 開竅疏肝 淸理頭目 작용이 있다. 대장경에 위치하고 있으며 소간작용이 있어 간의 질환을 치료한다(5장별통법에서 간과 대장이 통함).

2. 五虎혈에 대하여 : 원작에서는 “전신의 骨腫을 치료한다”고 적혀 있다. 양박사는 설명과 발휘에서 陰掌 엄지 제1절 A선상에 위치하여 있으며 6분법으로 5개의 혈이 있으며 손끝에서부터 손바닥쪽으로 순서대로 5호1혈, 5호2혈, 5호3혈, 5호4혈, 5호5혈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5호1혈 - 손가락통증
*5호3혈 - 발가락통증
*5호4혈 - 발목과 발등의 통증
*5호5혈 - 발뒤꿈치의 통증
*5호2혈 - 5호1혈과 5호3혈의 도마침으로 사용한다.
(5호혈은 폐경에 위치해 있으며 오장별통법에서 방광과 통하며 방광은 신과 표리하여 主骨하여 뼈의 통증을 치료한다.)
*5호혈은 동경창선생이 직접 발명한 혈이며 1966년경부터 자주 썼으며 5개의 혈이 金에 속하며 금은 풍을 제압하는데 범과 같다하여 5虎穴이라고 했다.

그 성능에는
(1) 소염, 진통, 경질이완 하는 작용이 있다.
(2) 통하게 하고 이롭게 하고 청결하게 하고 사하는 작용이 있다.
(3) 겸하여 뼈로 들어가며 金水상생하는 효능 있어 골격을 재생하고 골절을 치유하는 작용이 있다.

5호혈의 일반 임상실례는 다음과 같다.
(1) 각종 통증·염좌·관절염에 신속한 진통효과가 있다. 운동중 손가락을 삐였을 때 5호혈에 자침하면 즉석에서 70% 정도는 통증이 없어진다. 특히 5호 3혈에 효과가 제일 명확하며 침자리에서 피가 나면 효과가 더 좋다.
(2) 통풍발병시 자침하면 즉시 진통한다.
(3) 원인불명의 두통에 5호혈과 태충혈을 지침하면 신속하게 진통한다
(4) 골절통증에 대하여 진통작용이 있다.

등등 많은 혈자리에 대하여 꼭 필요한 내용과 설명을 보충했다. 그리고 너무 복잡한 혈들에 대해서는, 예를 들어 ‘사마상·중·하’혈에 대하여서는 중점만 괄호하여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게 했다.

또한 혈자리를 쉽게 찾기 위하여 각종 방법을 체계화하여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사실상 자신의 다년간 은사를 따라서 배운 임상경험을 그대로 남김없이 적어서 공개했다. 참으로 동씨침법에 대한 위대한 공헌이 아닐 수 없다.

둘째, 수기방면에 있어서 동경창선생의 원작에는 비록 ‘倒馬’라는 글이 나오지만 거기에 대한 설명이 없다. 動氣침법에 대해서는 더욱 없다. 1975년 양유걸박사의 첫저작인 ‘침구경위’에서 처음으로 ‘도마침법’이란 명칭을 정하고 또 자세히 설명을 했다.

또한 “동기침법”에 대하여서도 설명을 하고 정식으로 “동기침법”이라고 명칭하였다. 지금은 중국, 일본, 한국 등 세계각국에 널리 알려져 있다.

양박사는 또한 동씨침법을 14경락과 결합하여 견인법을 발명하였다. 그리고 임상에서 동씨침법과 14경혈을 함께 사용하여 치료효과를 훨씬 높였다. 그리고 자침깊이에 대하여서도 은사의 원작과 임상에서 많은 연구를 하여 자침깊이와 치료범위와의 아주 밀접한 관계를 발견했다.

예를 들면 내관혈에 2-3 푼 자침하면 심장질환을 치료하고 1촌이상 자침하면 무릎통증을 치료한다. 天부, 人부, 地부의 각층의 치료부위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을 했다. 천부는 자침주위의 병을 치료하고 인부는 중간 부위, 지부는 먼거리의 질환들을 치료한다고 했다.

셋째, 동씨침법의 원리에 있어서 양유걸 박사는 ‘대칭’학설을 충분히 인용했다. 全息律法과 대칭법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설명을 했다. 대칭법에는 水平대칭법, 手足順대칭법, 足逆대칭법, 手軀順대칭법, 手軀逆대칭법, 足軀順대칭법, 足軀逆대칭법, 頭 대칭법, 足頭대칭 등이 있다. <계속>

정리 =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