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이미지 통합과 활용
상태바
[인테리어]이미지 통합과 활용
  • 승인 2003.03.1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Q: 환자들에게 확실하게 저희 병원을 각인시킬 수는 방법은?

A :일반 환자들이 자신들이 진료 받고 있는 한의원 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협회마크, 십자마크, 각 학교 마크, 한의원 내부에 진열돼 있는 한의사에 대한 소개 글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만약 환자들이 우리 한의원을 생각할 때 다른 곳과 구별되는 특징을 한번에 떠올릴 수 없다면 이 한의원은 다른 곳과 다를 것이 없다고 느낄 것이다.

경쟁이 심화되고 동종의 의료기관 끼리도 경쟁해야 하는 현 상황에서는 대중에게 짧은 시간에 한의원의 이미지와 목표 등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각인시키는 일은 매우 필요하다. 즉, 자신만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전달할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일반 기업에서 C.I.(Corporate Identity)라고 하는 것을 의료기관에 도입한 것을 H.I.(Hospital Identity)라 하며 현재 많은 의료기관에서 이 작업이 이루어졌거나 추진하고 있고, 확대돼 가고 있는 추세이다. H.I.는 한의원의 마크, 슬로건, 로고, 고유의 색 등을 포함하는 이미지 통합은 한의원을 방문하는 환자 및 보호자에게 내·외부의 모든 접점에서 한의원의 통일된 이미지를 느끼게 한다.

이것은 한의원의 이미지를 기존 환자 및 잠재 고객인 보호자에게 이 한의원을 확실하게 각인시키는 효과와 직원들간의 일체감을 느끼게 하는 효과를 준다.

그렇기 때문에 H.I.는 간단하면서도 안에는 많은 것을 담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이 시각적인 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H.I. 작업을 통해 직원들의 기본적인 사상과 직업관 등도 통합하고, H.I.에 담긴 뜻을 고객과 직원들에게 충분히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H.I.는 도입 시기부터 철저한 준비를 해서 단순한 마크로 그치는 것이 되지 않게 해야 한다. 여기에는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경영자의 경영 철학과 이념, 기본적인 사고 방식, 직원들의 직업 윤리관 및 공동 목표 등이 담겨야 한다.

그리고 이를 인테리어, 유니폼, 명찰, 게시물, 각종 인쇄물과 홍보물에 활용해
한의원의 이미지와 동질감을 높이고 친근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제정된 H.I.는 한의원의 경영과 홍보에도 하나의 지침이 돼야 한다. 이에 준해서 일관적이고 통일된 작업이 이루어지면 업무의 효율면에서도 많은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제민기자(jemin@kornet.net)

도움말 : M&M consulting (02-552-10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