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선거제도 개선, 높은 관심과 참여 필요
상태바
회장선거제도 개선, 높은 관심과 참여 필요
  • 승인 2011.02.17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예정 기자

이예정 기자

ingpage@http://


직선추위, 정총에 ‘직선제’의안 단독 상정 요구

2004년부터 2011년까지 총 다섯 차례에 걸쳐 진행된 한의협 회장 직선제 선출방식 설문조사 결과는 매번 직선제의 찬성률이 월등히 높았다.

작년 3월 21일 개최된 제55회 정기대의원 총회 모습.

하지만 여지껏 한의협 회장 선거방식에 직선제는 도입되지 않았다. 그 이유로는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 후보가 난립한다는 점, 투표율이 저조할 것이라는 점, 결정적인 순간에 회원 참여율이 저조했다는 점 등이 지적되었기 때문이다.

한편에서는 이번 한의협 선특위가 실시한 전회원 설문조사의 규모와 결과는 위의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하더라도 ‘회원의 민의수렴’이라는 전제 아래 충분한 대의명분을 얻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 한의사는 “지금까지 회원들의 뜻에 반하는 결과가 나왔다고 하더라도 이를 뒷받침할 객관적 근거가 없었기 때문에 대의명분이 부족했지만,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1만 6천여명이 넘는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는 점과 비록 참여율이 30% 내외이긴 하지만 찬성률이 83%가 넘는다는 객관적 근거가 있다. 만약 이러한 결과를 어떤 이유에서라도 부정하거나 무시한다면 회원들은 모든 것을 뒤엎을 대의명분을 얻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부 한의사 회원들 중에는 이번 정기대의원총회에서만은 직선제를 꼭 통과시키겠다는 의지가 강하게 표출되고 있다.

지난 8일, 24대 대한공중보건한의사협의회, 참의료실천연합,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가 공동으로 연대한 ‘범한의계 직선제 추진위원회(위원장 박징출·이하 직선추위)’가 발족되었다.

직선추위는 10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임시이사회에서는 대의원총회의 부대결의안을 폄하하고, 전 회원 민의 수렴을 왜곡하려 하였으며, 지금에 이르러서는 전 회원 설문조사의 결과를 외면하고 있는 실정임에 참으로 답답함을 참을 수 없다”며, “직선제의 ‘차기 정기이사회 총회 단독 상정’과 ‘총회 2/3 찬성’을 위하여 한의협 집행진 및 대의원 설득 등 모든 방법과 수단을 강구해 나갈 것이며, 직선제 추진을 음해하고 방해하는 그 어떤 세력과도 의연히 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직선추위는 △한의협 집행부와 대의원총회는 전 회원 민의수렴의 결과를 적극 수용할 것 △직선제 추진을 위하여 만반의 후속 조치를 다할 것 △차기 정기이사회에서 직선제 관련(안)의 총회 단독 상정 △이번 제56회 대의원총회에서 직선제의 통과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그리고 “이번 대의원총회에서 직선제가 상정이 안되거나, 총회에서 부결되는 경우 전 회원 회비 거부운동을 전개할 것이며, 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협회와 대의원총회에 있다”고 덧붙였다.

한 중앙대의원은 “직선제든 간선제든 일부가 아닌 전체 회원들의 관심과 참여가 높아야 제대로된 회장을 선출할 수 있는 것”이라며, “3월 20일 대의원 총회에서 대의원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대의원은 물론 일반 회원들은 현재 논의되고 있는 선거제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12일(토) 개최된 제5회 ‘회장선거제도 연구 및 회원 의견수렴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용신·이하 선특위)’에서는 설문조사결과에 따라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회장선거 관련 정관 및 규정 정비 작성안은 직선제방안에 대해서 검토하기로 하며, 정관개정(안), 정관시행세칙 개정안(안), 선거관련규칙개정(안)을 14일 기획조정위원회에 보고하기로 결의 했다.

그리고 박용신 선특위원장은 14일 한의협 기획조정위원회(위원장·박상흠)에서 회장선거제도 연구와 회원의견 수렴 결과를 보고했다.

이날 기획조정위원회는 선거제도 연구와 회원의견 수렴 내용이 이사회에 충분히 보고될 수 있도록 결과보고서를 상세하게 작성하여 중앙이사회에 제출하고, 또한 이사회에서 후속조치에 대한 논의가 충분하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회장선거제도에 관련된 정관 개정 검토(안)을 법제위원회의 검토를 거친 후 이미 검토한 정관시행세칙, 선거관련 규칙 일부 개정 검토예시(안)과 함께 중앙이사회에 제출하기로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예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