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Skin Care 강좌5] 송미희-斐田메디케어 마케팅 부장
상태바
[한방 Skin Care 강좌5] 송미희-斐田메디케어 마케팅 부장
  • 승인 2003.04.2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사진설명-여드름을 추출하는 장면

4. 여드름(Acne)피부의 관리 방법

여드름이란 한의학에서는 ‘면포’, ‘면포창’, ‘분자’, ‘풍자’ 등으로 부르고 있으나 메디칼 스킨 케어에서는 피지선의 만성질환으로 피지분비가 많은 부위인 얼굴, 목, 가슴과 등에 주로 발생하는 비염증성 또는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피지가 많이 생기고 모공입구의 폐쇄로 인해 피지배출이 되지 않아 발생. 여드름 균이 증식하면 염증성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여러 형태의 피부병변이 나타난다. 후유증으로 모공확장, 색소침착, 귤 껍질 모양의 흉터 등이 발생할 수 있다.

1) 여드름의 발생원인
① 유전적 원인: 여드름 피부의 80% 이상이 유전에 의한 여드름피부라고 한다.
② 호르몬: 안드로겐의 남성호르몬과 모공의 과각화 유발, 프로게스테론의 여성호르몬이 피지선자극.
③ 스트레스: 부신에서 코티솔(cortisol)이라는 스트레스 홀몬 생산 - 남성호르몬 자극 피지선자극.
④ 화장품과 의약품: 유분의 과잉, 면포를 자극하는 특정 화장품성분, 항생제, 진정제등이 여드름발생.

2) 여드름의 단계와 악순환
① Androgen (남성호르몬)이 피지선의 분비를 자극.
② 과도한 피지와 과잉 각질세포 들이 모낭을 막아 면포를 형성.
③ 닫혀진 모낭 안에서 박테리아가 증식.
④ 박테리아가 원인이 되어 염증을 발생
⑤ 여드름의 발생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준다
⑥ 부신피질이 스트레스호르몬을 분비
⑦ 스트레스호르몬이 Androgen 분비를 촉진 시킴으로써 피지선의 분비를 자극

3) 발생부위별 원인
① 이마: 호르몬 불균형, 생리불순, 모발에 의한 자극
② 뺨: 위장장애, 변비, 식사불균형
③ 코, 입 주위: 부신피질 기능항진, 위장장애, 냉증, 생리전후, 비타민 B부족
④ 턱 부위: 장 기능 약화, 냉증, 생리전후, 화학반응에 의한 접촉 염 후.
⑤ 가슴, 목 등: 호르몬 불균형, 호르몬 불균형, 자외선, 향수에 의한 민감 반응.

4) 모양에 따른 분류
① 심상성 여드름: 흔히 볼 수 있는 여드름,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까지 주로 나타남.
② 응괴성 여드름: 여드름 치료 외에 전신치료를 병행하여야 하며 주로 10대 후반 남성에게 나타남.
③ 켈로이드성 여드름: 심한 켈로이드 흉터가 남은 여드름.

5) 여드름 피부의 메디칼 스킨케어 방법
① 1차 클렌징: 여드름 피부에 맞는 클렌징제(각질연화제 함유, 워시타입)를 이용하여 피부표면의 과다한 피지와 각 질을 제거
② 초음파진동을 이용한 딥클렌징:이온토소닉의 초음파 진동 에너지가 모공속에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
③ 스티머로 모공열기: 피지흡착력이 뛰어난 제품 도포 후 7~8분 동안 스티머를 하게 되면 각질탈락 및 여드름 압출 용이.
④ 여드름 압출: 모낭입구를 26G 정도의 주사바늘로 찌른 후 여드름 압출기(Comedo Extracter)를 이용하여 바로 짠다. 면봉을 이용하거나, 거즈를 솜에 감싼 다음 짜기도 한다.
⑤ 소염, 진정용 팩: 여드름을 압출한 자리는 소독하고 진정 및 소염, 피지조절 기능이 있는 팩(녹두, 알로에, 카오링, 해초 , 어성초, 감초, 녹두) 등을 이용하여 피지흡착 및 진정, 상처를 살균, 재생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팩은 10~ 15분 정도가 좋다.
⑥ 라이트 테라피(Light Te -raphy): Bioptron의 피부 진정 및 재생 바이옵트론 200~4천nm 영역의 빛은 피부의 재생을 유도하고 산소의 흡수를 증가, 세포활성화로 인하여 여드름피부에 있어 염증을 신속히 가라앉히고 표피의 손상을 막아주어 여드름 흉터예방에 필수적이다.
⑦ 마무리 여드름 피부에 맞는 에센스, 크림 등을 이용하여 피지조절 및 재생기능을 강화하고 자외선 차단제도 꼭 사용한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