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Skin Care 강좌] 송미희-斐田메디케어 마케팅 부장
상태바
[한방 Skin Care 강좌] 송미희-斐田메디케어 마케팅 부장
  • 승인 2003.04.2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1. 한방 Skin Care 의 필요성

한방 메디칼 스킨 케어란 한의학적 시스템을 통해 의사의 처방에 따른 한약성분이 함유된 외용제, 내용제와 에스테틱기기 등을 응용하여 인체의 생리기능을 조절하고 피부질환 및 병변 현상을 치료하여 노화과정을 완화시켜 좀 더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예로부터 미인을 말하는 첫번째 조건이 있다. ‘아름다운 피부’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가 지속되는 한 앞으로도 무한한 의학의 발달이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한다.

일찍이 한의학에서 피부는 내장기관을 비추는 거울로 일컬어진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건강한 신체에 기혈의 운행이 잘 되고 오장육부의 음양의 균형을 위해 경락을 소통하고, 기와 혈의 운행을 원활히 하고 풍을 몰아내며 열을 맑히는 치료법. 그리하여 주름살을 완화시키고 탄력 있는 피부 즉, 전반적인 몸의 기능을 높여주어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어 주는 것이 한방 스킨케어다.

과연 한의원에서 한방 메디칼 스킨케어가 필요한가· 아마 일부 한의학계의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 이다. 그렇다면 “한의사의 역할이 무엇이고, 한의학계에서의 역할은 무엇인가?” 의사의 역할과 한의학의 역할은 피부에 있어서도 꼭 필요하다는 것이 앞에서도 이미 확인되었으리라 생각한다.

옛날에는 병이나고 탈이 나야만 약을 먹고 치료에 들어갔다.

또한 피부질환에 있어서는 병이라 생각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현대는 어떠한가. 생활이 윤택해지고 경제력이 상승되면서 인간은 누구나 좀 더 젊고 건강한 피부를 소망하고 있다. 그리고 이미 예전에 비하여 아주 젊게 살아가고 있다. 그러므로 전세계적으로 노화예방 클리닉이 성행하며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한의학업계 또한 마찬가지로 이제까지와는 달리 노화예방에 주안점을 두어 연구가 활발해져야 한다. 그 일환으로 한방 메디칼 스킨케어가 꼭 필요하다고 본다.

또 한가지는 서양의학은 분석적이고, 국소적인데 비해 한의학은 종합적이다. 서양 의학이 물질적 조직의 탐사에 치중한다면 한의학은 생체 현상의 관찰에 온 힘을 기울인다고 볼 수 있다. 즉, 한의학은 자연치료 의술이고, 서양의학은 인공치료 의술이다.

마찬가지로 화학 성분의 화장품이나 현대 미용법은 피부의 표면을 다스리는 작용이 강하다.

국소적인 치료 및 즉시적인 치료는 양방의 치료법을 따라야 하지만 한방적인 스킨케어 법은 근본적으로 총체적 미용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근본치료를 핵심으로 하며 독과 부작용을 감소시킬 수가 있다.

결과적으로 내치와 외치 요법이 공통적으로 들어가야 만이 진정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한방 메디칼 스킨케어가 필요한 이유를 간략하게 정리한다면,

1. 현대인의 항 노화 관리법 관심 급증
2. 전통 한의요법으로 인한 효과 구축 확대
3. 내·외치 요법의 병합된 치료로 인한 근본치료
4. 환자의 미용질환,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 급증
5. 내치요법의 장기간 소요 및 환자 만족도 미흡
6. 다양하고 전문화된 한방 진료 시스템 등이 되겠다.

이제는 변화되어야 한다. 미용업계에도 한의학을 응용한 방법들이 조속히 개발 연구되어 전세계속에 새로운 스킨 케어 방법으로 자리 매김을 할 때가 온 것이다.
< 계 속 >

<필자약력>
▲충청대 졸
▲엘지 생활건강 뷰티센타 뷰티 에스테틱션 근무
▲(주)메디칼 스킨케어 인스티튜트 최고급과정 수료
▲대한한방피부미용사협회 정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