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 종감별 가이드라인 발간
상태바
한약재 종감별 가이드라인 발간
  • 승인 2010.08.12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상일 기자

백상일 기자

bsi@http://


한약재 종감별 가이드라인 발간

식약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원장 김승희)은 한약재의 기원을 감별하는 유전자 분석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유전자 분석을 이용한 한약재 종감 별 가이드라인」을 발간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한약재 유전자 분석은 관능검사, 확인시험 등 이화학적 규격검사를 통한 한약재 감별법과 달리 같은 속(Species)의 유사한 식물에서 유래한 한약재 기원 감별도 가능한 분석법이다.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은 고본, 방풍, 시호, 신이, 연교, 인동, 지모, 형개, 황백 9품목의 품목 별 특이반응 primer 및 PCR 반응조건을 포함한 종 감별법, 유전자 증폭산물 정제 중합효소 연쇄반응(PCR) 일반원리 등을 담고 있다.

예를 들어 방풍과 서로 다른 약재인 식방풍 및 해방풍과의 기원 감별, 연교의 국산연교와 중국연교 간 기원 감별 등과 같이 혼동하기 쉬운 한약재의 기원 감별 또는 한약재의 여러 기원 간의 기원 감별법을 수재하고 있다.

특히 해당 한약재 별 특이반응 primer를 이용한 유전자 분석조건을 제시하였으며, PCR 반응결과 사진을 포함한 분석결과 등이 포함돼 있어 연구자들이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실험할 수 있도록 했다.

가이드라인은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 > 정보자료 > 자료실에서도 파일로 직접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백상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