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치의학의 임상운용 실제(8)
상태바
복치의학의 임상운용 실제(8)
  • 승인 2010.07.09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의준

노의준

contributor@http://


大陷胸湯 응용
복치의학의 임상운용 실제(8)
大陷胸湯 응용
오십견 등 동통질환
  

임상에서 大陷胸湯의 용량은 藥徵(大黃16 芒硝10 甘遂2)과 新選類聚方(大黃12 芒硝24 甘遂2)의 양자에서 芒硝 難解之毒의 정도에 따라 택일되어 쓰인다. 大陷胸湯은 상부에 芒硝 難解之毒이 저명하게 보이는 경우가 많아 필자는 후자인 신선유취방의 용량을 주로 쓴다.

大陷胸湯의 治法은 攻下 通大便이고 병을 야기한 독의 所在는 胸(상부)이다.
腹候의 必證은 心下의 넓고 단단한 結(芒硝 心下石硬)이며, 或證은 膻中의 結 및 壓痛(芒硝 結胸), 下腹結毒(大黃)이다. 心下의 저항은 右脇下까지 이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복부는 풍만하되 心下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무력한 경우가 많다.
外證의 必證은 腹滿, 便閉 및 (結胸으로 인한) 肩項堅과 掣痛이다. 或證은 자각적 胸部症狀으로 가슴이 답답하고(結胸, 胸滿), 숨이 차고(短氣), 소변이 잘 안나오거나 자주 보고 시원치 않은 것이다(小便不利, 小便難). 체형은 비만하고 頭面 肩項 胸部의 상체 살집과 골격이 큰 경향이 있다. 그외 惡熱, 부종, 식욕 소화 왕성한 경향이 있다.
임상에서 大陷胸湯은 상부 水毒과 結毒에 의한 동통질환, 예컨대 경추디스크나 오십견에 의한 肩項强痛에 주로 응용된다.



膻中의 結, 壓痛(結胸)(芒硝)
心下石硬(從心下至少腹鞕滿) : 心下 넓은 부위의 結 壓痛(芒硝)
下腹結毒(大黃)



57歲 부녀 152cm/68kg(09年 腹治醫學會 醫療奉仕 障碍人 患友)- 제15회 국제동양학술대회(일본 동경 10년 2월) 초빙강연 발표자료 중에서.

경추디스크로 인한 4년 된 肩項强痛. 밤에 잠을 못 이룰 정도의 극심한 통증 지속. 그로 인한 背痛, 上肢痛 및 저림이 동반. 肩~項 筋肉이 두텁고 돌처럼 단단하게 굳어있다(芒硝의 堅).
變 : 大便 1회/1일 殘便感, 小便 殘尿感,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고 답답하다. 浮腫, 숨참
常 : 惡熱, 無汗傾向, 不眠傾向, 그외 食慾 소화 수면 正常
腹診 : 腹豊滿, 膻中 結 壓痛, 心下 넓은 부위 抵抗(心下痞堅石硬- 芒硝), 臍下壓痛(結毒- 大黃)

☞ 상기 환자는 비만형으로 頭面, 肩項部가 크고 흉곽이 발달하였으며 얼굴도 부은 듯 푸석푸석해 보이는 등 大陷胸湯의 전형적인 외형을 가지고 있다. 大小便이 不利하여 治法을 下法으로 정하고, 端緖藥物 大黃을 考慮할 수 있었다. 心下의 넓은 抵抗과 肩項部가 단단하게 굳어있는 것을 芒硝의 堅으로 보고 단서약물 大黃, 芒硝의 藥物組合으로부터 追跡하여 身體痛症을 甘遂 掣痛으로 보고 大陷胸湯을 選方하였다.

09년1월10일 : 大陷胸湯 6주 투약. 처음 3주 간 대변이 쾌통하면서 肩項强痛이 현저히 좋아지다가 4주째부터 대변이 다시 막히면서 肩項强痛이 더 이상 호전되지 않았다. 이에 下法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大陷胸湯을 3배량하고 姑洗丹을 兼服시키니 다시 泄瀉를 하면서 肩項强痛이 좋아지기 시작. 도합 100일치 가량의 복약으로 주 증상과 나머지 症狀 모두가 소실 완치되었다.

후기 : 필자의 졸저 <古方類聚>에 지난 2년 간 득효한 大陷胸湯의 사례 중 특기할만한 15례 가량이 실려있다. 大陷胸湯은 임상 빈용도가 높은 처방이며 그 효과 역시 필설을 넘어선다. 난치 고질의 병일수록 약물의 가짓수가 적은 少方을 쓰지 않으면 안된다. 이에 고방의 方意를 알아갈수록 고방을 쓰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노의준/ 복치의학회 교육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