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치의학의 임상운용 실제(7)
상태바
복치의학의 임상운용 실제(7)
  • 승인 2010.07.01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의준

노의준

contributor@http://


大黃甘遂湯의 방광염 등 치료사례
복치의학의 임상운용 실제(7)

大黃甘遂湯의 방광염 등 치료사례
-15회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 ‘甘遂之劑의 임상운용’ 중에서

大黃甘遂湯(大黃8 阿膠 甘遂4)은 <金匱要略>의 처방으로 구성약물의 藥徵은 아래와 같다.
大黃 : 主通利結毒也. 故能治胸滿. 腹滿. 腹痛. 及便閉. 小便不利. 旁治發黃. 瘀血. 腫膿.
甘遂 : 主利水也. 旁治掣痛. 咳煩. 短氣. 小便難. 心下滿.
阿膠 : 主治 諸血證 故兼治 心煩 不得眠者 (續藥徵篇)

大黃甘遂湯의 투약 기준
복후의 或證으로 心下滿, 臍下結毒이 나타날 수 있고, 경향성으로 복형이 풍만하고 少腹隆起(少腹如敦狀)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외증의 必證으로 腹滿, 便閉가 나타나고 或證으로 小便不利 및 臍下의 掣痛(腰痛, 下肢痛, 膝痛, 足指痛 등이 있다. 惡熱(煩)하고 식욕, 소화가 양호한 경우가 많다. 임상에서는 방광염, 전립선염 등의 비뇨기질환이나 요통, 슬통, 하지통, 하지부종 등의 제하부위 근골동통질환 및 부종에 빈용된다.

大黃甘遂湯의 전형적인 복후도.


 
심하 혹 右협하 저항
하복 결독 산재
특히 右하복으로 결독 압통
52세 부녀 151cm/70kg 工員



주소1. 膀胱炎 : 7일 전 야간근무로 잠을 못자고 피곤한 가운데 생리가 나오더니 小便困難 발생. 소변량이 적고 자주 보며 배뇨 후 잔뇨감이 심하다. 지난 2일 간은 소변을 전혀 못 보면서(甘遂 小便難) 아랫배가 터질듯 부풀어 올라있다(少腹如敦狀). 양방에서 방광염으로 진단받고 양약도 복용하고 갖은 치료를 받았으나 무효.

變 : 大便 1回/1日, 膀胱炎以後 殘便感이 심해졌다. 浮腫, 不眠傾向
常 : 惡熱 上熱傾向, 多汗出, 多飮水, 食慾 消化 良好, 胸部症狀 別無.
복진 : 腹豊滿, 특히 下腹이 터질듯 膨脹, 下腹 全體的 壓痛(大黃 結毒).
09년 4월6일 : 大黃甘遂湯 7일치 투약.

☞ 來院時 환자는 下腹를 만지기만 해도 아파하여 腹診을 제대로 할 수 없을 정도였다. <金匱要略> 條文上의 ‘少腹如敦狀’을 實際로 目擊하는 순간이었다. 볼 것도 없이 小便難을 治療하는 甘遂를 端緖藥物로 삼아 大黃甘遂湯을 投與하였다.

大黃甘遂湯 2pack을 복용 후 소변이 터져나와 下腹膨脹이 消失되고 連服하여 膀胱炎의 殘餘症狀까지 모두 消失되었다. 洋方으로도 治療되지 못한 膀胱炎이 但 數日만에 治療되자 患者는 필자에게 큰 신뢰를 가지게 되었고 이번에는 腰椎디스크와 膝關節炎을 治療해달라고 하였다.

주소2. 腰痛 (L4-5 disc) : 15年 前부터 發病, 病院에서 手術을 勸誘하였으나 手術하지 않고 지냄. 때로 運身을 못할 정도로 極甚한 痛症頻發.

주소3. 兩膝關節炎 : 27年 前 發病, 最近 痛症이 심해 軟骨注射를 3回 맞았다. 이 역시 大黃甘遂湯에 仲呂丸을 수개월 兼服하여 생활에 불편이 없을 정도로 말끔히 治療되었다.

10년 1월30일 : 이 환자가 肩項强痛과 손저림을 주소로 1년만에 재내원하였다. 고방의 감수지제는 大陷胸湯, 大黃甘遂湯, 甘遂半夏湯, 十棗湯의 4방이 있다. 이 중 大陷胸湯과 大黃甘遂湯은 大黃으로 攻下의 치법을 쓰는 처방이되 병독의 소재가 在上胸部하면 大陷胸湯, 在臍下部하면 大黃甘遂湯을 쓰는 것이다. 이번에는 大陷胸湯을 써야 한다. 30일치 투약으로 이 역시 말끔히 치료되었다.

노의준/ 복치의학회 교육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