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支心劍 품고 초심으로 돌아가자
상태바
一支心劍 품고 초심으로 돌아가자
  • 승인 2010.06.30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홍근

신홍근

contributor@http://


서평- <1만 시간의 법칙>
一支心劍 품고 초심으로 돌아가자
恒心 + 千鍛萬鍊 성공의 왕도

<1만 시간의 법칙>
이상훈 / 위즈덤 하우스

저자 이상훈은 서울대에서 독문학을 전공하고 대통령학과 정치커뮤니케이션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고 현재 매경 신문기자로 활동 중이다. 직업적 특성에 의해 성공한 사람들을 자주 접하면서 그들의 공통된 특징과 성공 비결에 주목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성공=재능’이라는 공식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과 ‘집중’과 ‘몰입’이 성공의 비결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머리가 좋고 재능이 뛰어난 사람보다는 1만 시간 노력의 탑을 제대로 쌓은 사람이 성공한다는 것이다.

조직에서든 개인적으로든 어떤 분야에서 성공하는 데는 세 가지의 영향을 받는데 주변의 지원(support)과 타고난 운(luck), 투입한 시간(time)이 그것이다. 이 중 지원과 운은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이와는 달리 시간은 매력적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이런 시간을 잘 다스려 매일 3시간씩 하루도 빠짐없이 일구월심(日久月深)으로 10년을 헌신해야 1만 시간에 도달한다.

그러면 1만 시간을 노력한다고 모두 성공할까? 그것은 결코 아니다. 성실함과 노력에도 전략과 일관성이 필요하다. 명확한 비전과 목표를 바탕으로 일관성을 갖고 노력할 때 ‘좋아함’과 ‘연습’과 ‘자신감’의 선순환이 일어나고 그러한 선순환의 1만 시간이 쌓여 성공이 이루어진다.

반면 비전과 목표가 아예 없거나 있어도 분명하지 않다면 ‘지루한 반복’과 ‘무기력’, ‘싫어함’의 악순환의 고리가 생긴다. 악순환의 흐름에서는 10년 아니라 100년 일지라도 어찌 제대로 성공을 바랄 수 있겠는가? 진솔하게 자신의 처지와 위치를 살펴보자. 만일 자신이 악순환에 들어가 있다면 진정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그렇다고 당장 지금의 업을 버릴 필요는 없다.

결심, 실천, 지속도 중요한 관문이다. 더 나은 삶을 원한다면 일단 굳센 결심이 필요하다. 이는 누구라도 할 수 있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적고, 실천하는 사람은 있어도 꾸준히 지속하는 사람은 더욱 드물다. 명확한 비전과 목표로 가슴을 채우고 지금 당장 결심하고 오늘부터 실천해서 멈추지 않고 10년을 지속한다면 누군들 성공하지 못하리오!

한의대 재학시절 외술(外術)에 심취한 적이 있는데, 그때 사부님께 들은 말씀 중 하나가 ‘쿵푸(功夫)의 성취에 세 가지 토대가 필요한데 천품(天禀)과 스승과 항심(恒心)’이라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천단만련(千鍛萬鍊)하라’는 것이었다. 이래도 흐르고 저래도 흐르는 세월이다. 빠르다 늦다 분별을 내려놓고 일지심검(一支心劍)을 품고 초심으로 되돌아가 길 걷기를 소망한다. 작게는 각자도생(各自圖生)이 될 것이고, 조금 크게는 활인홍익(活人弘益)에도 보탬이 되리라 믿는다.

신홍근/ 평화한의원. 대한한방최면의학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