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트링 손상
상태바
햄스트링 손상
  • 승인 2010.04.22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환

이준환

contributor@http://


그라운드의 한방스포츠학(3)

그라운드의 한방스포츠학(3)- 햄스트링 손상 

문제를 풀어보자. EPL 아스날의 주장 파브레가스 선수, 멋있게 부활한 MLB 뉴욕 양키스의 박찬호 선수, AS 모나코에서 훌륭한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박주영 선수, 이 세 선수의 공통점은?

① 국적 ② 경기 종목 ③ 결혼 여부 ④ 부상 경력

정답은 ④ 부상 경력이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햄스트링의 부상 경력이다. 햄스트링 손상은 대퇴사두근 타박상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스포츠 손상이다. 햄스트링은 대퇴이두근의 장두 및 단두, 반막양근, 반건양근을 포함하는 근육군을 일컫는 용어인데, 이 근육군은 둔부를 펴고 무릎을 굽히는 작용을 하고 보행할 때 다리의 감속기와 같은 작용을 하므로 일반적으로 운동선수가 갑자기 방향을 바꾸거나 폭발적인 출발을 할 때 손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햄스트링에 손상을 입게 되면 환자는 보행 시 통증을 느껴 절뚝거리거나 좌위에서 둔부, 후상대퇴부, 무릎 뒤의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다. 이는 대퇴이두근의 단두를 제외한 햄스트링이 좌골결절의 근위부에 모두 부착돼, 좌위에서 이 부위가 압박받아 나타나는 증상이다. 따라서 환자는 좌위에서 좌골결절로의 압박을 줄이기 위해 상체를 앞으로 기대거나 양 팔로 무게를 줄이려는 시도 등을 하게 된다.

급성 손상 시에는 RICE 원칙에 따라 처치하며, 초기 염증기가 지나면 등척성 운동이나 한랭요법, 초음파 등 치료법을 사용한다. 다음 단계로는 통증범위 내 부드러운 스트레칭, 조깅, 높은 속도의 등속성 운동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각 단계 별로 목표에 따라 침 치료나 한약물 치료를 적용할 수 있다. 

치유과정 중 간혹 형성되는 탄력 없는 반흔 섬유조직의 결과로 햄스트링 부상은 자주 재발하며, 그 때문에 햄스트링의 부상은 박찬호 선수의 예에서도 그렇듯이 운동선수에게는 골칫거리이다. 만성적인 햄스트링의 손상은 허리나 무릎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서 흔히 보이는데 진료실에서는 하지직거상검사에서 가동력이 현저하게 제한되는 소견으로 나타난다.

근육 불균형은 햄스트링 문제의 주범이다. 대부분의 운동선수에서 햄스트링은 대퇴사두근군의 60~70%에 해당하는 강도를 가지고 있다. 혹자는 햄스트링의 손상은 너무 약한 햄스트링과 너무 강한 대퇴사두근 간의 줄다리기에서 햄스트링이 지는 것이라고 표현한다. 이렇듯 햄스트링과 대퇴사두근, 또는 햄스트링과 대둔근 등의 근육 불균형을 평가하는 것은 성공적인 치료에 있어 반드시 고려해야 될 요소다.

이준환/ 경희대 동서신의학병원 한방재활의학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