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음인의 다이어트 처방
상태바
태음인의 다이어트 처방
  • 승인 2010.04.03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대운

나대운

mjmedi@http://


체형사상학회의 實戰 지상강좌(3)

2) 위수열이열병증의 비만
소양인의 이병증은 흉격열증의 형방사백산과 양격산화탕 방풍통성산을 사용하는 패턴으로 이양상승이 원활치 못해 위국에 발생하는 열로 인해 식사를 급하게 하면서 변비가 오는 경우가 많다. 식습관을 규칙적으로 시키면서 변비를 해소시키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또한 소변장애가 있으면서 무력해지는 경우에 음허오열증로 인해 살이 찌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는 육미지황탕, 십이미지황탕을 투여하면서 형방지황탕과 같은 방법으로 하루에 여러 번 복용시켜 주는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시킬 수 있다.

6. 태음인의 다이어트 처방

태음인은 모든 체질 중에서 가장 쉽게 살이 찔 수 있다.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가 강하고 몸 안으로 기운을 모으는 간국의 흡취지기가 강하기 때문에 다른 체질보다 체중이 쉽게 늘고 고도비만에서는 태음인의 비율이 가장 많다. 목덜미가 두껍고 배와 옆구리 살이 특히 많을 수 있는데 특히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을 좋아하는데다 행동이 빠르지 않으므로 먹는 양에 비해 소모하는 양이 적어 쉽게 체중이 증가한다.

몸이 쉽게 부으며 팔다리가 저린 증상이 잘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하여야 비만의 습관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음식을 적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회식이나 모임 등에서 정해진 양만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1) 위완수한표한병증
가장 널리 알려진 조위승청탕을 비롯해 한출의 유무에 따라 태음조위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변비의 경향이 있는 경우 윤폐청간탕인 승기조위탕을 사용할 수 있겠지만 의이인 건율을 빼는 것 보다는 표병증일 경우 갈근 대황을 더 가해주는 것이 효과가 더 좋다.

2) 간수열이열병증
이병증은 청심연자탕과 청폐사간탕의 증상이 대표적인데 청심연자탕은 청심평간의 작용을 하면서 수렴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체중감량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한의사들을 당혹스럽게 하기도 한다. 이열의 도한증이 많이 나는 경우에 청심연자탕에 청폐사간탕의 약을 가미하게 되는데 소위 청혈강기탕을 사용하면 증상의 개선과 함께 질병의 치료를 함께 할 수 있다.

이양상승이 되지 않아 간열이 심한 경우에는 변비의 유무에 따라 열다한소탕과 청폐사간탕을 투여할 수 있다. 또한 태음인의 좌섬요통에 쓰는 삼황산도 식욕이 떨어지지 않는 비만환자에게 사용해 볼 수 있다.

7. 태양인의 다이어트 처방

태양인은 네 가지 체질 중에서 가장 드문 체질로 임상에서는 많지는 않다. 상체가 발달되어 있고 하체가 빈약하여 주로 상체비만을 걱정해야 하는 체질이다. 태양인은 먹으면 잘 토하는 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실제로 마른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태양인이 육류를 좋아한다면 뚱뚱해질 수 있으므로 담백하고 서늘한 해물류의 음식을 먹도록 하여야 하며, 특히나 화를 잘 내지 말고 감정적인 조절을 잘 한다면 크게 살이 찌는 일은 없을 것이다.

1) 외감요척병증
허리나 무릎이 약하여 평소 운동을 잘 하지 못하는 태양인에게는 오가피장척탕을 투여하고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방법으로 근력을 키우면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좋다..

2) 내촉소장병증
평소 속에 헛헛함을 느껴 음식을 자주 먹게 되는 경우의 태양인에게는 미후등식장탕을 투여하고 육류를 절제시키면서 하체위주의 운동을 시키는 것이 좋다. <계속>

나대운/ 체형사상학회 교수 겸 편집이사, 가온경희한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